앵클 락, 아킬레스 홀드, 아킬레스 락, 토 홀드 어떻게 다른가요?

2004-08-17 / 조회수 : 2,111 신고
이종격투기를 무지 즐기는 사람입니다.

서브미션 기술들을 보면 앵클 락, 아킬레스 홀드, 아킬레스 락, 토 홀드 란 기술이 있던데요, 그림을 보고 구분해 보려고 해도 구분이 잘안돼네요. 분명히 같은 기술인데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건지,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습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하기 (익명보장)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wantlove

    다리 관절기의 명칭에 대해...
    일단 다리기술은 일반적으로 꺾는 부위에 따라 기술의 명칭이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힐홀드는 뒷꿈치(힐)을 감아 돌림으로서 무릎에 압박을 주는 기술이고,

    아킬레스 홀드는 발목 뒤에서 종아리 중단정도까지 뻗어있는 아킬레스 건을 직접적으로 압박하는 기술이랍니다.

    그리고 앵클락은 발목을 꺾는 기술을 통칭하는 말로 키락방식으로 꺾는 것도 있구.. 그냥 사타구니사이에 고정하고 서서 꺾는 방식도 있기때문에 그냥 발목을 꺾는 기술이라고 아시면 됩니다.

    니바 같은 경우는 암바를 다리에 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바에서 꺾이는 팔꿈치가 니바에서는 무릎(니knee)을 꺽어주는것이 다를 뿐입니다.

    그리구 토우홀드?? 이건 아마 발가락쪽을 잡고 발목을 꺾는 앵클락의 일종인듯 한데...

    다리기술의 이름은 유파나 도장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이종격투기 해설가들의 기술명칭은 일반적인 통칭, 그러니까 주로 꺾는 부위를 기준으로 하는 쉬운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거랍니다.

    그리고 이런 다리기술을 통칭해서 레그락(leg lock)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만...

    출처 : 본인 수련

    2004-08-30 신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