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준비자세의 비밀 ! 준비자세 팔의 각도 의미(III)

2023-12-04 / 조회수 : 882 신고

3. 준비자세에서 앞으로 뻗은 팔의 각도 의미


준비자세에서 팔의 각도는 23.5도이다. 이 것을 말하는 이유는 인체에서 23.5를 만들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준비자세는 중요한 동작이 지만, 준비자세를 만들 때, 준비자세의 팔의 각도가 얼마인 지는 그리 중요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준비자세를 할 때 , 선조들의 자연과학에 대한 지혜를 알고 했으면 하는 생각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준비자세에 한국무도철학이 있는 것은 알겠는 데, 앞으로 뻗은 팔의 각도는 얼마란 말인가, 원방각의 세모를 만들었으면 그만이지, 각도가 중요한 가를 생각하던 중,  오랜시간이 흘러, 그러던 어느 날, 밤하늘을 바라보다가 문득 머리를 스치는 것이 하나 있었습니다. 북극성 … . 


준비자세의 팔의 각도를 북극성과 연결하면 이라는 생각이 떠오르고 단전, 명치, 백회, 북극성을 연결하면, 그렇다면 준비자세의 팔의 각도가 얼마인 지를 알 수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북극성을 네비이버 백과사전을 찾아 보고,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북극성은 지구 자전축의 연장선 멀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계절에 상관없이 일 년 내내 볼 수 있습니다. 밤하늘에서 위치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옛날 사람들은 북극성을 보고 밤에 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지구의 기울기는 23.5도이고,  기울어진 각도로 인하여 춘하추동 24절기가 생겨나게 된다. 그렇다면, 준비자세의 팔의 각도는 23.5도가 됩니다. 또한 음양, 오행, 팔쾌, 24절기와도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음양: 태극의 건(하늘) - 양의 부호 ㅡ, 곤(땅) - 음의 부호 -- : 음양이 합하여 일 효(爻)가 된다.

오행: 금, 수, 목, 화, 토 - 방위 또는 4계절은 1년을 의미 등

팔쾌: 하늘(天), 못(澤), 불(火), 우레(雷), 바람(風), 물(水), 산(山), 땅(地)을 의미하고,

         또한 방위의 8방을 의미하며, 자연 만물의 이치를 다루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3개의 효(爻)가 모여 하나의 괘(卦)가 형성되고, 8개의 괘(卦)가 모여 팔쾌입니다. 

         주역 또한 여기서 시작한다. 

24 절기: 태양년을 태양의 황경에 따라 24등분한 기후의 표준점이다. 

     황경: 지구에서 보았을 때 태양이 1년 동안 하늘을 한 바퀴 도는 길. 

             태양이 춘분에 지나는 점을 기점으로 황도에 따라 움직인 각도를 말하며 황경이 0°일 때를 춘분으로 하여 매 15°마다 새로운 절기로 구분한다. 


계절을 세분하여 대략 15일 간격으로 나타낸 달력이라 할 수 있다. 24절기는 다시 홀수 번째 절기를 절로, 짝수 번째 절기를 중으로 구분한다.

중이 되는 절기는 음력 열두 달의 이름을 정하는 절기인데 음력의 달에서 24절기의 중기가 빠진 달이생기면 이 달을 윤달로 쳐서 양력과 음력의 차이를 보완한다.(네이버 백과 참조)


이 것이 선조들의 자연과학에 대한 지혜입니다. 이 단순한 준비자세의 팔의 각도에 이토록 심오한 자연과학이 있을 줄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겠습니까? 비록 필자의 주관이지 만,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한 지,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비공감 0
이전글   /   다음글
목록

의견쓰기 (익명보장)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