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신진 연구자’ 연구 활동 돕는다!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신진 연구자 및 우수 연구자 공모 통해 지원 확대

30대 중반 젊은 태권도 석박사들이 중심이 된 ‘한국태권도학회’에서 당시 한체대 최창환 연구자가 지난 2015년 학술 발표를 진행 중이다. 

태권도를 전공하는 연구자들을 국기원이 지원 확대에 나섰다.

 

국기원 태권도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새롭고 우수한 태권도 연구자를 찾는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원 범위를 확대해 보다 연구에 집중하고, 우수한 연구활동을 도모에 나선게 이전과 다른 점이다.

 

연구소는 이미 2014년부터 태권도 학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신진 연구자와 우수 연구자를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이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은 우수 연구자는 지정방식을 통해 선정해 지원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신진 연구자와 같이 공모를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공모분야는 인문과학분야, 사회과학분야, 자연과학분야 등 세 분야다. 신진 연구자에게는 6백만 원, 우수 연구자에게는 1천만 원의 연구비가 각각 지원된다.

 

지원자격은 신진 연구자의 경우 체육(태권도)학 관련 학사학위 이상 취득자로 접수마감일 기준 대학() 또는 연구소에 전임 교원 및 연구원으로 소속되지 않은 연구자로 태권도와 관련된 학위논문 및 KCI(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1편 이상 연구 실적이 있어야 한다.

 

우수 연구자는 접수마감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 태권도와 관련된 연구를 KCI 등재지 단독 2편 또는 SCI, SSCI1편 이상 게재 실적이 있어야 하며, 연구 지원분야를 결합한 융복합 연구로 지원하면 가산점을 부여한다.

 

국기원에서 발간하는 국기원 태권도연구논문집의 게재 실적이 있는 책임연구자의 경우에도 가산점이 주어진다.

 

신진 연구자와 우수 연구자 모두 국기원 단증 소지자로, 과거 이 사업에 선정된 실적이 있는 책임연구자는 지원이 불가하다.

 

이번 공모에서 신진(우수) 연구자로 선정되면 20185월부터 11월까지 약 7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 결과보고 후 결과물을 1년 이내에 국기원 태권도연구에 게재해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연구자는 연구자 지원 사업 신청서 1, 연구자(공동연구자 포함) 이력서 1, 연구계획서 1, 단증 사본 1부 등을 오는 430일부터 514일까지 연구소 이메일(research@kukkiwon.or.kr)로 접수하면 된다.

 

연구소는 1차 자격평가와 2차 연구계획서평가를 통해 연구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연구소 홈페이지(research.kukkiwon.or.kr)를 참조하면 된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학술연구 #국기원연구소 #태권도연구 #국기원 #KUKKIWON #학술세미나 #신진연구 #공모전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