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시절]해동검도 탄생 ‘안양도장’

  

최악의 상황에서 ‘해동검도보급' 일념 하나로 버틴 1년


1982년 개관한 안양도장에서 김정호 총재(당시 29세)의 술기 시연


현재 전 세계 120만명의 수련생을 보유하고 있는 해동검도의 시작은 초라했다. 김정호 총재(당시 29세)는 1982년 7월에 해동검도의 최초 도장인 ‘안양도장’을 개관했다. 한국 고유의 검술인 해동검도를 보급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첫발을 내딛은 것이다.

하지만 당시 안양도장의 환경은 최악이었다. 당시 도장에 매트조차 깔지 못해 20명 남짓이었던 관원들은 대리석 위에서 맨발로 수련해야 했다. 또한 깡패들이 검을 이용한 무술이라는 소문을 듣고 들락거리기 일쑤였다. 세계해동검도연맹(이하 세계해동) 김정우 교육부장은 “(안양도장 시절은)정말 어려웠다. 김 총재도 힘들었다고 말할 정도였다. 그때 포기했으면 지금의 해동검도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동검도는 ‘시작은 미미했으나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라는 성경의 말처럼 25년 동안 눈부신 발전을 했다. 1983년 ‘안양도장’을 서울로 이관한 세계해동은 ‘하나의 해동검도(Only One Haidong Gumdo)'를 내걸고 일신우일신 발전을 거듭했다. 현재 세계해동은 전 세계 1,200여 개의 도장과 120만 명의 수련생을 보유하고 있다.

아쉬운 것은 해동검도가 현재 크게 두 단체로 나뉘어졌다는 사실이다. 바로 세계해동와 한국해동검도연맹(이하 한국해동)이다. 두 단체는 해동검도의 창시와 최초 개관에 대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해동은 해동검도의 창시자는 나한일 총재(현 한국해동검도협회 총재)이고 최초의 도장도 1984년 ‘서초도장’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세계해동은 이 사진과 함께 여러 증거자료를 세상에 공개하며 역사논쟁에서 주도권을 차지했다. 한국해동도 전 세계 600여 개의 도장과 50만 명의 수련생을 있다고 밝히고 있다.

[김성량 수습기자 / sung@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계해동 #해동검도 #세계해동검도 #안양도장 #김정호 #김성량 #무카스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이제그만하시지

    김정호 총재 만큼이나 하시고나 떠드시지 단군이 스승이던 장백산이스승이던 우리나라에서 태권도 다음으로 큰 무술단체이지않습니까?? 이런 능력도 없는 분들 그냥 조용하시고 모든 것이 신이만든게 아니란걸...해보고 몸에좋은면 하는거고 해보지도 않고 말들은 손가락만 살아가지고~

    2009-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안양에 체육관열기전에 스페인에서 합기도사범생활한것 다알거덩요,김총재님 인제 사기는
    그만~~~~

    2009-03-0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후히히

    싸움 구경하는게 제일 재미있다더니 정말 재미있구먼 ^^

    2009-0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해동인 으로서 위 기사를 보며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으로 몇 자 적어 본다. 위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82년 7월에 최초 해동검도 도장을 개관 했다고 하는데,, 본인의 상식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몇 가지 부분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그 첫째는 해동검도 도장 개관 이전에 협회를 설립했는가를 묻고 싶다???

    2008-1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내가 알기론 사회단체 대한해동검도협회 설립은 1989년 5월25일 경에 설립한 걸로 아는데, 그럼 82년 7월 24일에 1호 사범으로 최x만 이라는 사람의 사범자격증에 찍혀있는 대한민국해동검도 총재 김x호의 직인은 무엇인가?협회도 설립하기 전 협회라는 말을 사용한 것인가??? 그것도 약관 29세에 말이다 그럴 수도 있다고 치자... 또 한 가지 도장 하나에 총재 1명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좋다 그것도 이해한다고 치자 그렇다면 과연 82년도 7월에 최초 해동검도장을 개관하고, 그 달에 최초 사범자격증이 발급되고, 또 82년 그 전에 총재로 등극하고 그 이후 89년도에 협회를 설립하여 활동하고....??

    2008-1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최초 도장개관 1개월도 되기 전에 사범 자격증을 총재 명의로 발급 한 것도 이해가 되지 않지만, 그렇다면 82년 당시 본인이 총재였다는 증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냥 회원도 아니고 한 단체의 총수 자리인 총재를 선출하는데 그냥 막무가내로 본인 혼자 자칭 “총재요” 라는 식은 분명히 아니 였을 것이기에 회의록, 회원명부, 회원수첩 등 그 외에 보통 사람이라면 이해 할 수 있는 상식선의 서류를 말하는 것이다.
    ((((소속지관 도장1개, 최초 도장이 82년 7월경이 였다면 소속 도장도 없을 때 총재로 등극했다는 것인가??? 이게 가능한 일인가???)))) 내가 말하는 서류는

    2008-1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지금이라도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수기로 작성된 서류가 아닌 다른 서류들을 말 하는 것이다.{{{{ 참고로 요즘 과학이 많이 발전해서 26년전의 종이와 현재 종이의 차이는 얼마든 구분 할 수 있음}}}} 달랑 사진 한 장으로 믿음을 주기에는 너무 부족하지 않은가!!!!! 그냥 가십거리 기사도 아니고 해동검도의 역사를 밝히는 기사를 올려놓고 자신있게 대한 해동이 주도권을 잡았다는 등의 소견을 기사화 했을 땐 사진 외에 다른 증거자료가 있을 거라 확신한다. 기자께서도 기사내용에 언급했듯이 [[[ 사진 외에 여러 증거자료 ]]]들을 책임 있게 올려놓길 바란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해동검도의 역사를 밝히는 기사에 달랑 사진 한 장이 웬말이며!!!!!!

    2008-1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이런 중차대한 내용을 기사화 했을 땐 여러 가지 증거 자료가 함께 올려 져야 할 것이다. 참고로 그쪽 사람들의 증언 외에 우리가 상식적으로 이해할 만한 것이 있어야 할 것이며..이후에 위에서 열거한 회의록, 회원명부, 회원수첩, 해동검도 역사에 관련된 법원 판결문 등이 무카스를 통해 반드시 올려 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위 기사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신뢰가 갈 것이고, 그때 비로서 무카스에서 올려놓은 해동검도 외에 수많은 기사들에 대하여 믿음이 갈 것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기왕 고생 하신 김에 책임 있게 마무리 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

    2008-1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실

    세계해동검도연맹의 임원들은 2002년 대법원판결로 모든것이 판결나고 벌금형과 사회봉사등등 실형을 받고도 아직도 정신못차리고 계속 시비를 걸어오니 참으로 안타깝다!!!!
    계속 이렇게 정신못차리면 이번엔 아주 무덤으로 가는 수가 있는데, 운동하는사람들이 왜이러는지 쯧쯧쯧, 제발 자기 무덤을 더이상 파지 않기를~~~

    2008-12-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께

    일본 하카마 입고 사진 찍으면 해동검도냐?
    야, 고구려 미천왕 때 제가승제도, 고려시대 김정기무사, 조선의 설봉선인, 1961년 장백산 스승이 어디책에 나오냐? 응? 초등학생에게 물어봐라? 웃는다, 허기사 그것이 역사라고 초딩부터 성인 할아버지까지 가르치고 있으니 할말 없다. 방학도 가까와 오니 오늘은 삼국사기 사 서 고구려 미천왕조를 보면 거짓말인지 알수 있을 꺼다.? 그런것 까지 가르쳐죠? 응?

    2008-12-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저 사진을 심검도하고 하다니 한심하군... 해동검도, 심검도 구분도 못하면서... 억지부리지말고 인정할건 인정하시길!!!

    2008-12-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마르스

    무카스 기사님 저 도장이 해동검도라고 했으면 진짜로 해동검도인지 확실한 근거에 의한 기사여야 값진 기사가 될 텐데 말입니다. 그렇게 생각치 않나요?

    2008-12-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심검도 관장 끌고다니며 저 사진 해동검도라고 참 웃긴다. 어린 심검도 관장이 안양 도장을 가 보았을까?
    김정호씨 안양 심검도장 개관식에 참가한 선배들에게 전화해서 해동검도장이라고 항변하다가 "그게 아니지 한양도장에서 심검도 기천 가르친 거지"라고 면박만 받았다고 하던데?.정호씨 대답 해 봐요?

    2008-12-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어떻게하나??

    한국해동... 슬슬 똥줄타겠구만.... 진실이 점점 밝혀지고 있는듯 한데... 한국해동에서 묵묵부답으로 일괄 하고 있구만... 이런 곳에 리플러들의 조잡스런 비방글만 올리고 있고... 한국해동의 대표측 임원진들은 해명을 하고 반박을 해도 한참 모라를 판인데 할말이 없는건가?? 이런 쓸데없는 기사글에 답글할 가치가 없다는 말만 하지 말아주세요... 이외에도 반론을 하고 나와야 할 부분들이 너무도 많으니까....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허미

    무카스에 한국해동 사람들만 들어오나보다. 온통 비방질에다가 욕질말고는
    도장에서 무도인이 같추어야할 기본은 안가르치는가보네 무섭다.
    무도인들끼리 잡아먹으려드는 느낌이네.나도 운동이나 해볼까??
    머가 좋으려나 음 ~~사격이나 해볼까 ㅋㅌㅋㅌ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안타까운이

    이런류의 기사로 무카스야 많은 사람이 들어와서 보니까 좋겠지만 기사의 주인공은 뭐가 되겠습니까 이점도 생각하시고 올리심이 어떨런지요 아래 리플러들의 글좀 제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검법개론

    우리 나한일 총재님께서 쓰신 "해동검법개론"이 한두달만에 나온다고 말하는 무지목매한 인간아 정신 좀 차려라!!!!! 그럼 지금이라도 책 써보지 에휴 정신차려라.... 왜? 아는게 없냐?? 할줄모르냐?? 에라이 모지라....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이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아직도 해동검도가 고구려 무술이니 장백산 스승이 전수해 주었는니 하냐? 세상사람들 조롱꺼리아 되지.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밑에 왜그랬을까!님

    당신 초딩이지? 이런 기사에 댓글 달지마라~ 무지한 녀석,당신이 무예관련 책을 써보시게,
    한두달이면 쓸수있는지! 글짓기 한두장도 못쓰면서 앞뒤 정확한 내용과 역사도 모르면서 막무가네로 댓글 올리는 그대!!!! 빨리 초등학교로 돌아가라~~~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마르스

    장백산 스승은 기X이라는 무술의 박모 문주 아닌가? 대부분 그리 알고 있는데...? 내가 잘못알고 있는건가???

    2008-12-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이

    세계해동 김정호총재 스승 잡백산 스승, 신원 불명, 설봉선인 경기도 이천 설봉공원있음 혹 여기에 계시는 것은 아닌가. 이천에 사시는 분 알려주세요. 고려시대 김정기 무사 혹 김정호씨 이름자 따 온 것으로 추정됨. 고구려 사무랑 일본의 사무라이 원조 라고 어디에 나오는 말인가? 고구려때도 일본에 사무라이가 있는가? 언제 생겼지 ? 김정호씨 답해 주세요?

    2008-12-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호사가

    무카스 기자님 장백산 스승좀 밝혀 주라고들 하는데, 좀 신경좀 써야 하겠네요.

    2008-12-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관악산의진실

    우,,,,와. 아래 호사가님께서 정답을 적으셨군요,, 너무나 잘아시네요,,,
    해동검도 역사 공부를 많이 하신듯,,,, 이젠 정답이공개되었으니 결정만 남았군요,,,
    암 그렇고 말구 얼마남지 않았지,,, 지둘러봐,,,

    2008-12-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검도 협회는

    현재 두개가 아니라 150개가 넘어요 개나 소나 협회를 만들어서 정리하고 하나로 통합되어야 할텐데

    2008-12-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래도 세계해동이다

    세계해동이 그래도 정통성에서는 앞서는 아닌가. 20년전의 증거를 제출은 사실 힘들다.
    그러나 정황적으로나, 실기부분 책에 나와있는 모습이나. 예전 사범들의 기록이나
    사진들 모두 안양에서의 최초 도장을 증명하는 부분이다. 세계해동은 정통성에서 앞선다
    한국도 이를 인정하고 서로 포용해야한다.

    2008-12-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왜 그랬을까??

    책은 솔직히 한두달 이면 쓴다... 세계해동에서 갖추어져 있는 시스템만 가지고도 충분히 쓸수 있는 부분이다.. 나한일 바지사장 같은 존재인 것 뿐인것을... 지금도 스스로 시범을 보이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는 사람이 예전엔 왜?? 보이지 않았을까?? 왜그랬을까?? 그렇게 자신 이름걸고 하고 싶어하는데... 그렇게 유명세에 집착하는 사람인데... 그때는 왜?? 그랬을까??
    내생각인데 책을 출판하는 과정에서 돈을 내준건 아닐까?? 시연하시는 김정호총재님을 등에 업고... 근데 이제와서 자기꺼라고 날리를 치니 원... 배은망덕한....

    2008-12-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검도총서

    우리 나한일총재님 해동검도총서도 쓰셨거든요.... 니들 총재는 뭘 썻냐???? 창피한줄 알아라 이제라도 좋으니 책한번 써보심이 어떨런지요..

    2008-12-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호사가

    세계해동 김정호씨 해동검도 경력 주장 : 고구려 미천왕때 제가승제도 사무랑 수련, 고려시대 김정기 무사 수련 , 현대 김정호씨 장백산 스승에게 수련. 아참 조선시대는 설봉선인 이었던가?
    미청왕때 제가승제도 없음, 고려시대 김정기 무사 없음. 조선시대 설봉선인 없음 . 현대 장백산찾아 볼 수 없음.

    2008-12-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세계해동 김정호씨 해동검도 경력 /// 1961년 관악산 에서장백산 스승에게 수련(7곱살때) 1982년 심검도 도장 해동검도로 1983년 서초동 나한일총재 도장 자기것으로 주장
    맞죠? 김정호씨?

    2008-12-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

    무카스 기자님 세계해동 김정호총재 스승 장백산 좀 찾아주세요. 그 명철한 필력을 좀 숨기는 듯 합니다.
    장백산 스승만 밝히면 진짜 대박 뉴스가 될 텐데 말입니다.

    2008-12-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해동검법개론 보기라도 했는가? 나한일 총재가 서초동 관장으로 있을때 김정호사범이 모델을 섯지. 요즘 시중 검도책보면 스승이 쓴 책에 제자가 모델로 시범보인 책이 대부분이더라. 그러면 이 두사람 관께 알만하지.
    김정호 씨1961년에 관악산 에서 1982년 안양에서 1983년 서초동에서 해동검도 최초로 수련했다고 법원에서 진술하더니만 결국 엉뚱한 주장으로 받아 주지도 않았다. 이치에 맞는 말을 해야지.

    2008-12-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세계해동검도 승

    그놈의 해동검법개론이던가. 어느 출판사거요? 나한일이라는 사람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 정말 맞아요? 나한일이라는 사람 그렇게 책을 잘쓰면 그 뒤에 왜 책을 계속 안쓰는거요. 혹시 김정호라는 사람 모델로 세워놓고 책써서 내것이요 하는거요? 왜 책에는 나한일이라는 사람이 사진에 없는거요? 도대체 원.

    2008-12-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봉구야 니가 니 죄를 알렸달

    세계해동검도연맹 수련생입니다.1961년 장백산스승은
    설봉구입니다.설봉구씨는 고구려때의설봉선인은
    자신의조상이며 설봉선인은"해동검도보"라는
    서를썻다고말하자 이에 그가 살짝 (정신이)갔음을 알고
    그만두었습니다.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내가 장백산이다

    왜~61년 장백산 내용은 어디갔는고.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최초해동검도서적"해동검법개론" = 나한일

    한국해동에서 말하는 84년은 나한일 총재께서 최초 해동검도 서적인 """해동검법개론"""을 세상에 내놓은 해를 말하는 것이지 그날부터 시작이 아니라는 사실을 왜 모르시나... 그 서적이 나오기까지 해동검도가 없었겠냐??? 어휴 답답하다 답답해 최초의 해동검도서적 """"""해동검법개론""""""" 나한일총재께서 세상에 내 놓은 책 어떻하냐 니들은 이런책도 없는데....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하까마라

    창피한줄 알아라 하까마 하까마 하까마=쪽바리 통바지...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고작1년????

    고작 1년?? 이걸 기사라고 쯧쯧쯧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실

    기자님 아래 댓글 보면서 뭐 느끼시는거 없으세요? 진실을 다루세요 진실을 ......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자

    세계해동 김정호총재님은 8세때쯤 관악산에 장백산도인 한테 해동검도를 전수받았다고 주장하시는데, 스승님의 존함이나 같이 찍은 사진 아니면 간단한 이력이라도 공개해주세요,
    그러지않고 전설같은 얘기만 하니 요즘세상에 누가 믿겠습니까!! 그리고 위에 그런사진말고 해동검도라는 문구앞에서 찍던지 아니면 간판이 보이는 건물앞에서 찍던지 하면 사람들이 믿어줄꺼아닙니까!! 다음엔 꼭 제대로 됀 증거를보여주세요,그렇지 못하면 무덤 파셔야 돼요, 그럼 해동~~~

    2008-12-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짱 먹으셈

    그니까 딱 1962년에해동검도전수받았다.
    이건 지가 골방에서 검법만들었단소리고
    장백산스승은 바로 자신일거고
    힘내라 김 총재.니가 짱 먹어라.참고 한국해동임 검도계의"동방신기"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때그시절

    앞으로는 나 총재님의 사진도 다뤄주세요. 좋은 사진많이 있습니다.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

    무카스 기자님께. 안양도장이 세계해동검도 탄생지라는식으로 역사 논쟁에서 주도권 잡았다는데, 그 명철한 필력으로 김정호씨에게 해동검도 전수해 주었다는 장백산 스승에 대한 심층 기사 부탁 드려도 데나요?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스승

    아래 님은 당신은 누구에게 운동 배우셨나요? 나한일 총재님에게서죠? 제가보기에는82년도 자료보다는 61년도 자료가 더 급선무 인것같은데, 정말 창피 합니다 해동검도 역사를 장백이 어떻구 하는 식의 내용은 좀 그당시 나이도 좀 그렇구요.제발 이제 그만하세요 창피해 죽겠습니다. 참 그전에는 83년도 또 이전에는 다른 년도 아니셨나요? 그전 대법원 판결문에서도 날짜 때문에 신뢰성을 잃고 헤메신적 있으시잖아요 이런 사진말고요 다른 내용의 자료부탁드릴게요 혹시 김x 씨 최초 사범자격증 이라고 있던데 그건 좀 곤란하고요 년도도그렇고.보아하니 그 증명서 용지도 요즘 쓰시고 있는 용지같구요,그 당시 나총재님께 혼나면서 배운걸로 압니다 ,기억을 되살려 보세요 당신에게 나총재님이 어떤 의미의 사람이였는지...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어설픈 동작

    무카스도 대단하다. 저런 사진 딸랑 하나에 해동검도 역사를 단정지어. 무슨 까닭이라도 있는 것인가요? 이미 한국해동은 여러 책을 통해 해동검도 역사 이미 밝혔고, 법원에서도 판결 내용 다 알고 있다면서요. 지금와서 사진하나 내 놓고 한국해동 세계해동 쌈 붙히나 ?
    논쟁꺼리를 하려면 좀더 알아보고 쓰는것이 가한지 아뢰오?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

    한국해동 역사 알고 싶으신 분들 돼게 많네. 시내 서점에 가서 책 사서 보시지요?
    검법도 소개되고 심검도, 해동검도 사진도 다 있더구만 . 무카스가 법원 이상의
    판결장이요? 세계해동 김정호씨 해동검도 역사 법정에서 1961, 1882, 1983년 골고루 주장하더니만 그건 자기 주장이지 법원에서 당신말 맞다고 언제 손들어 준적 없다.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국해동의 회장님은 해동검도을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배웠으며 도장은 어느곳에서 시작하였고 어느곳에서 제자를 양성 하였으며 1982년부터 자료가 있는지 사범양성은 누구를 했는지 아주 간단한 원리로 물어보고 싶군요 심 검도 수련인은 무카스 산산수수에서 할말이 있으면 원고를 보내라고 하는데 그곳에 이런내용을 보내면 되겠는데 뎃글에서 이야기 하지말고 할말이 많아도 멍석 깔아주면 못하다는말이 있는데 자신이 되게 오래된 역사가 깊은 인물인것같은데 산산수수에서 심검도 수련인의 글을 보고싶네요 자신있으면 거기서 보면 좋을듯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행인 7

    한국해동에선 뭐하나 해동검도 역사와 최초 도장에 대해서 대법원 판결문이 있을 텐데. 그리고 한국해동검도 도장에 이상한 서류보내서 그 내용을 포함한 다른 여러가지 이유로 너무나도 참담한 판결을 받은 내용도 있을테고 언제나 띄울려나... 이 내용 띄우는 날엔 저쪽 해동검도 연맹에 미칠 파장이란 어휴~~~~ 그래도 한국해동은 참 신사적이야 신사적 그래도 띄울건 띄여야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객

    사진 보고 좋은 소리하는 사람보다 그 반대 소리가 훨씬 많네요!!! 왜 그럴까요? 웃기는 내용이기에 그렇겠죠. 사진한장 으로 해동의 역사를 논하는 내용의 기사가 과연 먹힐까요? 정말 웃기지도 않는 내용입니다.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에게

    오모 이사 가 내용증명 이 하도 저질 수준이여서 답할 가치도 없어 대답하지 않았더니 김정호, 이종구 오모이사에게 충주시청에서 내용증명 답하지 않는다고 등의 헛소리하며 쌍불 켜고 싸구려 저질욕설하고 심지어 폭행까지하다가 수원검찰청으로부터 상응하는 처분을 받았을껄 .. 제대로 알고 말을 해야지? 그래 그런사람들 편들고 있어 이젠 그런 응석 지겹다. 에라/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수련인

    역사도 뿌리도 모르면서 헛 손질 마시요.
    세계해동 김정호총재 안양심검도 개관식 때 간 선배들에게 전화해서 "형님 안양도장 해동검도 였잖아요" 등 언사부리는 것. 그 선배들이 이야기 해준다. 김총재에게 직접 확인해 보시오. 그럴 용기가라도 있을까? 그리고 그 선배가 "분명 그건 아니지 심검도 기천 가르친것 다 아는데" 했다는데. 내가 개관식때 갔는데. 김총재 얀양 도장 의 이대봉씨가 누군지 잘 알껄? 뭐 앞의 해동인은 모르고... 뭐 하나라도 똑똑이 알고 말을 해야기 통하지... 점점 파해쳐지고 있지요세계해동? 이쯤이면 이젠 기천하는 사람들까지 끌여 들여야 겠구만 응? 자신들의 역사를 훔처가는 동조자들이 매국노 아니 뭐라고 해야 할까?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부탁합니다

    기자님 이런 사진 하나 가지고 해동검도 역사의 주도권을 차지했다고 하는데 이건 절대로 말이 않된다고 봅니다. 이런 식의 글을 올렸을 때는 이 사진외에 다른 자료가 분명히 있다고 사료됩니다.그렇죠?? 보는이로 하여금 납득할수 있는 수준의 자료 말입니다.다음 자료는 언제 쯤 올리시렴니까 참고로 이런 사진들 말고 직접적으로 그곳이 해동검도 도장이였다는 사실을 이해할수있는 자료 말입니다.. 이 사진 다음에 또 다른 사진을 올리시겠죠 관악산에서 수련 했다고 우기는 사진이나 어디 이상한곳에 앉아서 감깐 일이있어 들른 김x만 이란 사람과 찍은 사진올려서 최초 사범임네 하는 그런 내용도 말고 요 지극히 객관적이고 어거지로 이해시키려고 하는 내용이 아닌 상식적으로 이해할수 있는 내용 꼭 부탁드립니다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인

    해동검도는 두손으로 수련하는 무도이고 심 검도는 전체 수련이 한손으로 수련 검법인데 사진 포즈는 두손으로 수련하는 동작이며 사진에 나온 동작과 안양도장이 심검도 도장이라는 증거는 있나요 보지못하고 알지 못하면 가만히 있고 한국해동 오 모이사는 내용증명을 답하고 당당하다면 내용증명 답이나하고 부도난 협회는 이사는 잘 갔나 궁금하구만 한번 가봐야 할텐데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수련인

    일제때 나라 팔아 처먹은 놈 단죄한다고 지금도 잡으로 다니는 것 모르시나?
    세계해동 선방검법 심사본것 모르시구나? 그 때는 나이가 어리셨나? 어설픈 검법 들통나 급조한 장백검법으로 대체하고보니 가다 서고, 가다 서고 카멜레온 검법인 인가?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그렇게 앙당거리고 고소 고발하더니만 단 한건도 못이기고, 도리어 대법원에서 한방에 가버렸다.
    뿌리 없는 무예 누가 인정해 줄까요?
    요세 고구려 사극 유행하니까 당분간은 고구려 약발이 통할까. 그래도 "거기 나한일씨가 하는 해동검도 맞죠? " 문의오면 "예 다 같이 해요" 라고 대답한다.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인

    심검도 수련인 심검도 때문에 찔린것 있나봅니다. 하기야 심검도가 없다면 선방어 검법 선공검법을 자기들의 검법이라고 우기고 싶은데 심검도가 있어서 매우 불편한가 봅니다 그렇다면 심검도 관장님을 잘한번 달래서 같이 하자고 하면 간단할텐데 잘안되나보죠 잘 달래보세요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검도에 대한 찬성론

    해동검도는 이유야 어찌 되었던 이제는 정착의 시기다. 유도가 가노지고로라는 사람에 의해 재정립되고 태권도가 50년동안 발전해 왔듯이 해동검도의 정착은 20년의 성과다. 이 과정에서 초기 해동검도관계자들의 갈등은 당연하지. 그치만 이제부터 해동검도는 또다시 시작이다. 족보파헤치기는 족보파는 사람한테 맡기고 해동검도하는 사람들이 더욱 열심히 일할때다. 세계해동검도는 발전할것 같다. 이상 어느 전문가의 이야기중에서.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과거 해동인

    오금동 도장에서 김정호관장 장백산 스승에게 어룡장권, 월광어수 배웠다고 폼잡고. 이종구사범은 권법까지 지도하였지. 참 그것들 기천문 어설픈 동작들이었다.
    결국 장백산의 실체가 들어나고, 7시 타임 성인 정권뭐, 임병뭐씨등 전원이 기천문 노량진 도장으로 가버렸다. 김정호씨 그렇죠?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수련인

    한무총 회의 때마다 세계해동 김정호씨 쫄쫄 따라다니던 심검도 관장 누구지? 얼른 나와서 정체를 밝혀라.
    심검도장 전국에 1개라도 있나? 아니면 김정호씨가 돈주고 사가지고 다니는 고용인 이던가?

    2008-12-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뻥~~~~뻥

    이쯤이면 세x해동검도연맹에서 지들 총재가 제일이라고 쓸만도 한데 이제 지친건가? 아니면 하도 뻥치니까 그런줄 알고 더이상 좋은 댓글도 올리지 않는건가!!! 참 궁금하네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계약서 부탁합니다

    아참 장백스승님과 함께찍은 사진 추가~~~~~~~~~~~~요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계약서 부탁합니다

    이사진 다음엔 상가계약서며, 간판사진이며, 급증이며, 수련생들 단체사진이며, 회비봉투 뭐 이런 것들 다 올리실거죠?? 기대 하겠습니다..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부엌해동검도연맹

    칼만 잡으면 해동검도? 그럼 우리엄마도 그 옛날부터 부엌에서 수련 하셨나?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하까마=쪽바리 바지

    하까마나 좀 벗으시지.... 전통무예 해동검도라고 떠들면서 무슨 하까마 개념도 없고 정체성도 없고 생각도 없고 정신도 없고 그럼 뭐가있나?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고작 1년이라...

    해동검도보급일념하나로 1년을버틴 이라... 에~~~게게... 우리총재님은 몇십년을 버티셨는데 고작 1년?! 이게 뭐니 이게!!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사진

    저런 류의 사진은 우리 총재님도 많거든요??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해가 안가는이

    언제는 최초도장이 82년도 언제는 83년도 어디 이거 믿을수가 있어야지 참고로 교육부장이란는 친구 자네 나이가 몇살인데 80년대 안양도장이 힘들었네 어쩐네 하는가 !!! 자네도 누구처럼 ((((여기서 누구처럼은=7살때부터 장백스승에게 교육받았다고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는 이))) 기면서 운동했냐???? 에라이~~~~~~~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답답하다

    사진에 년도는 83년 2월로 되어있는데 어떻게 82년도라 어쩌구 저쩌구 한는지 모르겠네 어휴 답답하다 답답해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관악산의진실,

    관악산에서 1961년에 장백산 스승으로부터 전수받았다고 하신분은 세계해동총재님 ,이 시잔아요,,또 고구려16대 미천왕 어쪄고,,, 설봉선인이 어쪄고,,,,제발이제는 진실을,,,,,,,,,,,,,,,,,,,,,,,,,,,어디보자, 1961년이라,,그러면당시
    향년 8 세가되셨군요,,, 그럼 초등학교는 언제부터 다녔는지 학적부를 보면은,,,,우찌이런일이,,,,,, 우리모두 진실되게 살아가시계요,,,,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탄복세 님께

    탄복세가 조선시대 무예도보통지 쌍수도, 예도, 본국검 등에 나오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면 쌍수도, 예도, 본국검이 고구려 사무랑이 수련한 검법의 자세 입니까?
    어설픈 거짓말은 이제 통하지 않죠? 뭐 앞뒤가 하나라도 맞어야지 신빙성이 있지...
    왜, 장백산이 조선검법을 김정호씨에게 전수한 것이구만 , 아니라면 거짓말이고, 참/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시켜

    돈주면 사범자격증까지 주는 해동검도 이것두 무술이라구....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탄복세

    사진은 쌍수검법 5번 탄복세 전의 동작으로서 심검도, 기천과는 전혀 다른 동작임. 다들 모르면 입다물고 있어. 아니면 배우던가,,, 무식한것들이 입만 나불리지,, 아니면 무비지 조선세법이라도 읽던가. 아니면 예도를 읽던가,,,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수련인

    안양 도장이 어떻게 해동검도냐고. 사진한장 딸랑 내 놓고 해동검도라고.
    아구마 김정호씨 해동검도가 그정도냐 세계 50개국 국내 이제 600개가 훨씬 넘는다고 떠들더니만. 심검도가 불쌍하다. 김정호 따라 다닌 관장이 심검도 전부 아닌가.
    자기 역사인 도장이나 팔아먹는 지경이라니 불쌍타.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

    김정호씨가 그전에 해동검도가 서초동에서 출발하고 자신이 해동검도란 이름을 창안하였다고 법원에 변호사까지 사가지고 강변 내놓고 이제와서 뭐 안양도장 에서 최악의 조건에서 운동 지도했다고, 참 웃긴다. 하도 이런 저런 이야기해서 생각이 안날 것이다.
    무순 변호글을 써서 법원에 냈는지 알고 싶으면 법원에가서 확인하시오. 말이 많으면 거짓말이 자기도 모르게 들통나는 것이 세상사 아닌가?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수련인

    아니 안양 검도장이 심검도 도장이라고들 하는데 왜 심검도 협회에서는 역사 왜곡에 대해 아무런 말이 없지 자료부족인가 아니면 정말 세계해동 김정호가 무서운가.
    허기사 한무총 회의 때 김정호 따라다니던 심검도 관장 하나 있더라
    그러니 질질 끌려나 다니지 . 자기역사 홈처 가는 데도 말이다. 아이구만 나온다. 찔찔이

    2008-12-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검도

    해동검법개론의 제작에 참여한 분들은 서너 명 정도 됩니다. 그들이 전부 실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저자라고 해서 저작권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해동검법개론의 저작권자는 나한일 총재로 명기되어 있습니다. 나한일 총재가 저작권자가 된 이유는 해동검법개론 제작의 주체이고 책임자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더 이상의 실저자 논란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검법개론

    다른것 다 필요없고 해동검법개론 실 저자가 누구인지만 밝혀라! 그럼 창시자는 밝혀진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광개토대왕

    [세계해동은 이 사진과 함께 여러 증거자료를 세상에 공개하며 역사논쟁에서 주도권을 차지했다.] 말로만 증거자료가 있다고 하고 증거자료를 공개할 용기가 없다면 누가 기자님의 기사를 신뢰할까요. 관악산에서 장백산 스승으로부터 고구려 사무랑의 무술을 전수받았다는 것이 세계해동검도의 역사 아닙니까. 증거자료를 공개하시길 부탁드립니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천인

    이런 말도 안되는 기사 사실 무근인 것을 올리다니.
    아니 세계해동의 김정호씨가 과거 해동검도 장백산 스승에게 기천의 권법을 가지고 허세부린것 다 알고 있있으면서 뭐 최악의 상황에서 해동검도를 보급했다는 식의 기사는 참으로 유감입니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천인

    나는 당신이 무슨 운동을 했는지 알고 있다.
    관악산 천인암에서 기천문 네가신장 한것 기천하는 사람들 다 알고 있다.
    해동검도 짱빽산 스승이 기천의 월광어수, 어룡장권 가르쳐 준 것도 알고 있다.
    지금도 장백산이 해동검도 가르쳐 주었다고, 이제 그런 수작은 통하지 않지 .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최악에서 해동검도보급

    정말 웃긴다. 최악의상황에서 해동검도보급 해동검도가 세상에 있지도 않을 때 해동검도 했다고. 우리 옆집 형이 가지고있는 일본도 일제 때 것인데 그 사진 197ㅇ년도에 찍은 것이데. 그럼 그때 해동검도 있다고 해도 할말 없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과거 심검도 인

    야 / 똥이 무서워서 피하야 더럽고 추잡해서 모른채 하지. 알면서 심기 건들어.
    그래도 저기는 심검도다. 그래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2

    아하 그렇구나. 심검도 협회는 왜들 조용하고 있을까? 자신들의 역사를 가로채가고 있는데 .
    참 모를 일이네? 무엇을 먹었나? 아니면 모르채 하는 것이가? 아니면 세계해동이 겁나는 것일까?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심검도

    좀 어색한 폼이다. 저기가 심검도 도장이지 해동검도 도장일?
    심검도 한 사람들 김창식총재에게 물러보면 알것을 왜들 입 다물고 있을까.
    그러면 심검도 역사도 깊어 질것을 ?
    허기사 심검도도 김창식총재가 미국 갈 때 나한일가 인수 받아 지도한 것을 다 알고 있는 바 나한일 총재에게 물어보면 더 잘알겠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당시에는

    진검 제대로 쓰는 사람 몇 없었지. 해동검도 역사적 가치가 있네. 다른 거 보다. 사진이 역사를 말해주는구나. 나도 사진 무지 찍어놔야지. 홍준표도 사진땜에 대태협회장됐잖아.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관장아

    우리 합기도장에서는 검도복 안입는다 / 글구 이당시에 관장님들 이야기들으니 검도하는 사람들 도장이 없어서 합기도장에서 많이 했다고 들었다. 그 와중에도 검도장이 생겼으니 김정호가 해동검도 효시다. 알겠니? 참고로 나는 김정호 추종하는 사람은 아니다.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모지리ㅡㄹ

    관장!!!!! 잘난척그만하지 우리나라에 지랄들하는 거의모든 무술종목 중 100년넘은 무술이뭐가있니 고작해야 6~70년이고작이다 노력하고 개발해서 보급했으면 인정해주고 부족한거 있으면 충고해주는 고런사람은 몾될망정 지ㄹ은 하지마라아이~~~~~백살도 안된 인간들이 잘난척은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관장

    김총재는 스페인에서 합기도사범을 하다 위의 안양도장을 차렸고 1년만에 문을 닫고
    서초동 나한일총재님 도장에서 숙식을 하며 사범생활을 했죠! 고등학교 친구이기에
    받아쥤죠! 82년당시 본인이 체육관에서 합기도검술인지 뭔지 모르겠으나 혼자사진찍은걸 가지고 해동검도검술이라는 것은 초딩들이나 믿는얘기죠! 해동검도라는 단어는 나한일총재님의 제자인
    고 최태민 목사님께서 지어주신 단어입니다,그래서 84년부터 해동검도라는 용어를 쓰게 돼었죠! 할말은 많지만 이만 줄이죠!!!!!!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바보들

    김정호총재와 나한일회장은 친구야. 이 바보들아.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다 좋은데

    글 내용중 "한국 고유의 검술인 해동검도를 보급하겠다는 ..." 이말은 좀 가려서 써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검도의 일가가 탄생해서 성공까지의 글은 참 좋은데 ...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위 사진이 진짜라면 역사논쟁은 끝난셈...

    2008-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T or F

    과연 누구말이 진짤가?어쩌면 2이 동년동월동시에서초,안양도장을차렸을수도있는일.
    김정호가 유리하나 저 사진이 가짜라면 또 모르지.
    가장 근접한건 같이만들었단거야.김씨혼자선
    힘드니까 나총재와같이만들어겠지.
    만약 김정호가나이가 더 많다면모를까.
    냄새가나 냄새가.

    2008-12-0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