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태권도, 3D 태권도 품새 데이터 '정합도 1.0 만점' Class A 인증 획득

  

과기정통부 데이터품질인증 최고등급… 국기원·대한태권도협회 검수 완료

지난 달 30일 씨에이에스(CAS) 본사에서 진행된 DQ 인증서 수여식. 최중구 ㈜에이아이태권도 대표(좌_와 이승훈 씨에이에스 DQ인증센터 상무(우).

AI 기반 태권도 교육·평가 솔루션 전문기업 에이아이태권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품질인증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태권도계 대표적인 AI 개발회사인 ㈜에이아이태권도(대표 최중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데이터 품질인증(DQ) 제도에서 최고 등급인 'Complex-Type Class 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과기정통부가 운영하는 국가 제도에 따라 과기정통부 지정 데이터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CAS, 대표 전영하)가 심사를 수행해 부여한 국가공인 품질인증이다.

 

인증 대상은 '태권도 태극 1장~8장, 고려, 금강, 태백 표준동작 모션캡처 데이터'다. 해당 데이터는 국기원 교본의 표준 동작을 기반으로 기본 품새부터 심화 품새까지를 고품질로 모션캡처한 비정형 원천데이터로 구성됐다.

 

태극 품새는 기본 공격·방어 기술을 포함해 태권도 기초 학습에 필수적인 동작이다. 이번 데이터는 교육 현장 적용성과 디지털 콘텐츠 제작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이아이태권도는 이번 인증에서 정합도 1.0 만점으로 Class A 등급을 획득했다. Class A는 높은 정합도 기준을 충족한 데이터에 부여되는 최고 등급으로, 태권도 표준동작 원천데이터가 국가 공인 품질 기준을 충족했음을 의미한다.

 

이번 성과는 '표준 기반 태권도 디지털 전환'과 기관 협력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업무협약에 따라 3D 품새 동작은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검수를 완료했다. 대한태권도협회(KTA) 표준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및 자문도 완료했다. 

 

회사는 향후 원천데이터 가공을 통해 AI 품새 평가, AI 코칭, 표준교육 콘텐츠, XR 기반 훈련 콘텐츠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에이아이태권도 최중구 대표는 "이번 인증은 태권도 AI 데이터가 국내 공신력 있는 품질 기준을 충족했음을 확인한 성과"라며 "교육·평가 플랫폼의 신뢰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과 기술 확산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품질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이아이태권도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술을 태권도 교육·훈련에 접목한 전문 기업이다. 태권도 동작 분석, 품새 평가, AI 코칭 솔루션 등 디지털 기반 교육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표준화된 데이터 기반으로 태권도 교육의 객관성·공정성·표준화를 실현하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태권도 교육 시장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무카스미디어 = 박규태 기자 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규태
운동을 좋아해 다양한 스포츠를 했지만, 태권도만큼은 특별했다.
대학에서 전공하며 시범단으로 뛰었고, 태권도를 온몸으로 즐겼다.
그러다 우연히 영상 제작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더 넓은 세상을 보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영상 PD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지금은 국내외를 누비며 현장을 담고, 기자로서 글도 써가며 다방면으로 성장 중이다.
아직은 미생이지만, 프로페셔널한 멀티플레이어를 꿈꾸며 끊임없이 도전한다.
#ai #인공지능 #에이아이태권도 #ai태권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중구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