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립 ‘텍사캐나 대학’ 태권도 학사과정 개설
발행일자 : 2019-05-31 17:30:00
수정일자 : 2019-05-31 17:22:59
[한혜진 / press@mookas.com]
하반기 신입생 모집… 졸업 후 4년제 편입 및 성공도장 취업 및 태권도장 개관
미국 텍사스주와 아칸소주 사이에 자리 잡은 텍사캐나(Texarkana)에 위치한 텍사캐나대학(Texarkana College)에 태권도 전문지도자를 양성하는 학사과정이 개설됐다. 미국 내 공립대 중 최초라고 소개했다.
국기원태권도시범단 감독을 역임하고 경원대학교와 한중대학교, 계명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수를 지낸 남승현 교수가 이 대학과 지난해부터 학사 개설을 위한 준비 작업을 거친 끝에 최근 개설이 확정된 것.
지난해 이 대학 총장으로 선출해 올해 1월 1일 취임한 제이슨 스미스 총장(Dr.Jason Smith)은 글로벌 마인드로 동양 무예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2012년 금융위기로 대학 내 모든 스포츠 팀을 해체해 복원의 계기로 가장 먼저 태권도를 택했다.
지도진은 글로벌 태권도 전문가로 구성할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학생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제학생을 대상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교육은 이론과 실기 50:50으로 구성했다. 재학기간 전문지도자 자격증과 단증 승단, 심판자격증, 도장경영 자격 등을 취득해 졸업 후 지도자와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다.
학비는 1년간 약 1만불, 기숙사는 5천불 정도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기와 이론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일부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권도 전문지도자 교육 전문학과 과정인 만큼 최고의 태권도 지도자 양성이 목적이다. 한국인과 외국인의 경우 영어 언어능력 가격을 갖추면서, 태권도 품새, 겨루기, 시범 실기능력을 겸비해 미국 태권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지도자로 양성한다.
방학때마다 미국 전역의 성공도장에 인턴 사범으로 파견되어 현장을 체험한다. 졸업 후 안정적인 취업도 연계해 성공적인 지도자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전문학사 지원 조건은 고등학교 졸업자로 IELTS나 TOEFL 점수 관계없이 시험 본 근거와 재정능력을 증명해야 한다. 수료자 과정은 1년 이상 가능하며, 학력 관계없이 마찬가지로 IELTS나 TOEFL 점수 관계없는 시험 본 근거와 재정능력을 증명하면 된다. 다만, IELTS는 5.5, TOEFL는 500점 미만 일 때 입학 후 추가 영어 수업을 이수해야 한다.
한편, 대학은 태권도 미국 대표 시범단을 창단해 정통 태권도를 미국을 비롯해 세계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입학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문의는 이메일(ituteamusa@gmail.com)과 전화(+1-430-200-0902)로 가능하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 |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무예 전문기자. 이집트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태권도 보급에 앞장 섰으며, 20여 년간 65개국 300개 도시 이상을 누비며 현장 중심의 심층 취재를 이어왔다. 다큐멘터리 기획·제작, 대회 중계방송 캐스터, 팟캐스트 진행 등 태권도 콘텐츠를 다각화해 온 전문가로, 현재 무카스미디어 운영과 콘텐츠 제작 및 홍보 마케팅을 하는 (주)무카스플레이온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국기원 선출직 이사(언론분야)와 대학 겸임교수로도 활동하며 태권도 산업과 문화 발전에 힘쓰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