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기도 의 문제점:
합기도 의 문제점:
밥그릇 싸움에 피해를 보는 사람들은 바로 합기도 본인 들이다.
뿐만아니라 합기도의 기술도 문제다. 예나 지금이나 기술의 발전은 없고 아직도 손목기술에 시간을 다 보내고 있다.즉 실전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얘기다. 심지어 해외로 세미나를 가서도 겨우 손목 기술로 시간을 다 보내고 온다. 그러다보니 참석 했던 사람들은 사기라며 욕을 한다.
호신술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왜 아직도 손목기술에만 시간을 낭비 하는가?
거기다 발차기 기술도 가관이다. 그런식으로 발차기를 하니 이 역시 실전에서는 무용지물이다. 그 주제에 태권도는 실전에서 쓸모 없다고 헛소리를 하고 있다.
태권도가 합기도보다 훨씬 실전에서 유용하다. 왜냐면 태권도는 경기를 많이해서 겨루기 (대련) 기술등이 많이 발전 했기 때문이다.
아직도 대부분 합기도 도장에서 60년대의 발차기와 기술등을 가르키고 있으니, 요즘과 같은 정보 시대의 젊은이 들이 배우려 하겠는가? 그러면서 정통 합기도라고 선전 한다. 내가 보기에는 정통 합기도라고 선전 하는 사람들은 구닥다리 기술(?) 을 가르키는 지도자들이다. 그러다보니 설사 입관 했더라도 쉽게 수련을 포기 한다.
지금 합기도를 지도 하고 있는 사범들은 합기도가 과연 실전에서 쓸모가 있느냐고 본인에게 양심껏 물어 봐라.
마치 쿵후가 보기에는 호기심이 가지만 실전에서는 쓸모가 없는것과 비슷하다. 쿵후는 영화등에서 워낙 많이 선전이 됬기때문에 그나마 인기가 있지만 합기도는 어떤가?
또한 합기도가 일본무술이라고 터부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 또한 웃기는 얘기다.
설사 합기도가 일본 무술이라 할지라도 합기도가 일본무술이니 배우지 말라는 건가? 아니면 일본에게 로열티라도 주라는 말인가?
그런식으로 말한다면 유도가 일본무술이고 또 권투가 서양무술이니 배우지 말라는 얘기나 마찬가지다?
합기도인들은 마음을 비우고 뭉쳐야 한다. 쓸데없는 체면 때문에 고집을 부린다면 합기도는 머지않아 역사 속으로 사라 진다.
또 한가지 문제는 소위 원로라는 분들이다. 통합을 못하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원로들이 자기들 체면과 밥그릇 싸움에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부 젊은 사범들은 이런 원로들이 모두 돌아 가시면 통합을 할것이라고 믿는다. 이들은 합기도 발전은 커녕 발전에 방해만 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피해는 본인들이 본다는걸 잊지 말아야 한다.
원로라는 분들은 마치 70~80 년대의 컴퓨터 DOS의 기술을 21세기의 Windows 11에 사용 하겠다는 한심한 발상이다. 그러니 젊은이 들한테 꼰대라고 푸대접을 받는 것이다. 협회들을 보면 더욱 가관이다. 소위 원로들이라는 사람들만 모여 있다보니 협회가 노인장으로 변한 모습이다. 젊은이들을 협회에서 일하게 해야 발전 할수 있다. 온라인 정보 시대에 세계인들이 휴대폰 한개 만으로도 모든 정보를 교환하는 시대다. 새로운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호랑이 담배 피는 시대 정신으로 가다가는 머지않아 합기도는 사라 진다.
참고로 요즘은 국기원에서 호신술 과정을 추진하고 있기에 참관 한적이 있었는데, 말만 호신술 과정이지 실용성 없는 호신술 과정이였다. 그저 내가 보기에는 호신술 과정을 수료 했다고 자격증이나 팔아 먹기 위한 상술이 였다.
합기도를 사랑 하는 한 사람으로서 한심한 합기도의 현실을 두서 없는 글로 몇자 적어 봤다.
합기도 가족 여러분들의 건강을 바라며….2025.8월
답변하기 (익명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