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김무천 이사, 천신만고 끝 행정부원장 선임


  

11일 태권도원 상징지구, 2021년도 국기원 제5차 임시이사회 개최

국기원 김무천 이사가 이날 임시 이사회에서 행정부원장으로 만장일치 선임됐다.

국기원 행정부원장에 김무천 이사가 재수 끝에 선임됐다.

 

국기원은 11일 오후 2시 전북 무주 태권도원 상징지구 명인관 내 일여헌에서 열린 2021년도 제5차 임시이사회를 열고, 행정부원장에 김무천 이사를 만장일치로 선임했다.

 

재적이사 21명 중 18명이 출석해 별도 무기명 투표 대신, 대승적인 차원에서 만장일치로 공석인 행정부원장 자리를 채웠다. 앞서 지난 4차 임시이사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진행해 재적 과반수를 넘지 못해 부결된 바 있다.

 

국기원 정관에 따르면 행정부원장은 이사 중에서 원장이 추천하고, 재적이사 과반수 찬성으로 선임하도록 돼 있다. 임기는 1년이다.

 

김무천 신임 행정부원장 1957년생으로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 출신으로 1980년대 나이지리아 정부 파견 태권도 사범으로 활동하며 태권도 보급을 위해 헌신했다. 대한태권도협회 운영부장, 사무처장, 전무이사 등을 역임하며 태권도 제도권 행정 경험을 갖췄다. 퇴임 후 지난 2019년 10월 국기원 선출직 이사로 활동해 왔다.

 

이날 정관 일부 개정도 의결했다. 이사회는 원장 선출 선거인단 수를 현행 75명에서 1천여명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는 개정안을 심의 의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인가를 요청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선거인단 구성은 차후 원장선거관리규정으로 정하기로 했다.

 

결원이 발생해 최소 20명 최소 정족수를 갖추지 못해 이사를 보선할 경우 ‘이사추천위원회’ 대신 이사장이 원장과 협의해 이사 후보자를 복수로 이사회에 추천, 재적이사 과반수 찬성으로 선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사 선임을 위한 ‘이사추천위원회’의 위원 수는 10명에서 11명으로 늘리고, 감사의 추천 권한을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변경했다. 임원의 임기 중 보선된 이사의 임기가 1년 미만일 경우와 당연직 이사의 임기는 연임 횟수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국기원 임원의 임기는 이사장, 원장, 이사는 3년, 감사는 2년이며,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국기원 이사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임시 이사회와 간담회 형식으로 워크숍을 연이어 진행했다. 

이밖에도 사고나 궐위로 인해 이사장, 원장의 권한을 행사하는 직무대행자는 통상적 사무 외에는 수행할 수 없었지만 이사회의 동의를 얻을 경우에는 정책의 전환, 인사 등 일반 업무 범위를 벗어난 사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오현득 전 국기원장 및 일부 직원 등에 구상권 청구

 

이사회는 오현득 전 국기원장 시절 상식선을 뛰어 넘는 과다지출된 법률비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의결했다. 여기에 금전적 이익을 챙긴 직원들에 대해서도 함께 할지를 놓고 장시간 의견이 조율되지 않았다. 

 

앞서 법률가 등으로 구성된 구상권 청구 심의위원회가 검토한 결과 '과다하게 지급한 법률비용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하고, 구상권 청구시 법률비는 최소화하여 지출하기로 함'을 결론냈다. 

 

각종 고소 사건(5건)과 피고소 사건(4건)으로 과다하게 지급된 법률비용 등에 대해 이사, 감사, 자문위원 등 5명으로 구성된 ‘구상권 청구 심의위원회’에 사건의 청구 선별 권한을 위임한 뒤 방안이 마련되면 이사장과 원장에게 보고 후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부터는 코로나19 등 이유로 불가피하게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이사도 화상회의에 재적이사로 참여해 의결권을 행사했다.

 

이는 지난 5월 12일 열린 ‘2021년도 제4차 임시이사회’에서 ‘이사가 해외 거주 및 체류, 천재지변이나 전염병 유입 등으로 이사회 출석이 불가할 경우 화상회의시스템에 접속,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내용을 심의, 의결했던 정관 개정안이 지난 4일 문체부 장관 인가를 받으면서 가능해졌다.

 

이사회는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간단한 저녁식사 후 곧바로 워크숍을 열고 국기원 발전과 각종 현안에 대해 밤 9시 넘게까지 논의했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기원 #이사회 #행정부원장 #김무천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9단

    정직 잘하실거라 믿습니다

    2021-06-14 18:52:1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안전교욱

    태권도장서 사지마비된 소년…"책임지겠단 관장 말바꿔" 국민청원글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

    2021-06-14 14:13:4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