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에 있어 호흡법은 왜 필요한가?


  

[엄재영의 태권도 이야기] 태권도 호흡법 1편

 

태권도 기술을 정확하게 터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술을 터득한다고 해서 강한 힘을 낼수 있거나 기술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몸을 움직이는 보통의 스피드만으로 폭발적인 힘을 발현해 낼 수 없다. 그럼 어떻게 폭발적인 힘을 낼수 있을까? 이때 필요한 것이 호흡법일 것이다. 기술과 몸의 동작 그리고 정신이 하나가 되어 호흡을 순간에 내뿜으며 힘을 사용한다면 상상도 못하는 강한 힘을 발현되게 된다.

 

많은 무술가나 호흡법에 관심이 있는 태권도인들은 호흡법을 어떻게 텍스트화 했을까?

 

“위키백과”에 보면 호흡(呼吸)은 일반적으로 체내에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생명 활동이다 라고 되어 있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이것이 폐에서 에너지로 바뀌어 이산화탄소는 배출되고 에너지는 몸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된다. 다시 말해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장치가 이 “호흡”이고 호흡은 생명과 직결되는 결정적 요소로 보았다.

 

격파는 호흡법이 필수적인 요소(노용현사범)

전 ITF 최홍희 총재는 일찍부터 호흡법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가 집필한 <태권도교서>에서 이렇게 언급하고 있다.

 

호흡을 잘 조절함으로써 끈기와 속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은 물론 강한 타격력도 낼수 있는 반면 상대방의 강한 타격력에도 견딜수 있다. 동작중에 숨을 멈추고 그 동작이 촛점에 닿았을때 내쉬고 공격을 받을때는 숨을 멈추야 한다. 숨을 가만히 쉬는 방법을 알아야 피로한 것이나 기력빠진 것을 상대에게 눈치채지 않게 할 수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태권도교서 1972)

 

이말은 동작의 끝점에 힘을 집중하라는 말이며 상대가 호흡을 들여마실때를 잘 포착하여 공격하면 작은 충격으로도 큰 힘을 낼수 있다는 말로 해석된다.

 

백만인의 태수도교본을 저자인 이교윤씨는 호흡과 동작을 맞추려면 정신을 통일해야 하므로 마음을 한군데 모으게 되어 정신수양에도 도움이 된다. 단련기구를 사용하거나 품새를 수련시에도 항상 호흡법을 연습 숙달하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기식법과 단전호흡법을 언급했는데기식법(氣息法)이란 운동할때 혹은 신체를 단련할 때에 호흡을 조절하여 동작에 맞추는 방법이라고 기술하였다.(태권도교본 1989)

 

김국성씨가 집필한 <한국기공수련의 이론과 실제>에서 호흡은 기능적 호흡, 이념적 호흡법, 운기를 위한 호흡 이렇게 세가지로 나눈다. '기능 호흡법'은 배를 밀어다 당겼다 하는 복압호흡법이고 '이념적 호흡법'은 자신의 특정부위에 의식을 집중해서 호흡하는 것을 말하며 '운기를 위한 호흡법'은 호흡을 통해 기를 운용하는 호흡법을 말한다. 라고 호흡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김국성 1999)

 

영화 <바람의 파이터>로 잘 알려진 극진공수도 창시자 최영의씨는 공수도는 독특한 호흡법이 있는데 불교와 인도의 요가가 그 근원으로 공수가의 강함을 의식적으로 취해서 단전의 강화와 바른 호흡을 행한다 라고 하며 단전의 호흡을 중요하게 생각했다.(실전 공수도 교범 2004)

 

많은 무술가들이 다양한 호흡법과 생각들을 본인의 저서에 남겨 놓을 것을 볼 수 있다.

 

국기원교본(2005)에 보면 호흡법이라는 전통적인 방식보다는 호흡기계통 이라는 명칭으로 과학적 방식을 택했다. 신체의 모든 조직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것이 호흡이며 산소와 이사화탄소의 교환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데 안정시 1분에 16~18회 정도의 호흡수로 1회 호흡량은 약500ml정도가 보통이다.

 

태권도를 수련시 어느 점에 도달하면 호흡이 거칠어지고 고통을 느끼는데 이를 “사점(dead point)”라고 한다. 이때 이 고통을 참고 견디면 땀이 나고 운동의 결과로 생긴 부산물“젖산”이 배출되면서 심장의 박출량이 증가하여 호흡이 부드러워지면서 수련을 계속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를 세컨드 윈드(Second Wind)라고 밝히고 있다.

 

이 역시 호흡의 다양한 훈련을 통해 수련의 지속능력과 스피드 파워를 기를 수 있다는 이야기로 귀결된다.

 

하지만 국기원교본의 호흡기 계통은 태권도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종목에 해당되는 표준이며, 정작 '태권도호흡은 무엇인가?'이라는 명제 앞에 서면 다시 물음표가 생기게 된다.

 

다음 편에 계속..............

1. 태권도 호흡법이란?

2. 태권도 호흡법의 종류 6가지?

 

* 외부 기고문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엄재영 사범 | 대망태권도 관장, 세계손기술협회장ㅣ kaikans@hanmail.net]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재영
현)대망태권도관장.
현) 대한태권도협회 이사
2011년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금메달
대한민국 체육훈장 기린장 수훈
전)북경체육대학교 교수
2020년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온라인) 금메달
2022년 아시아태권도선수권대회 금메달
#태권도호흡법 #BTS와발성법 #단전호흡법 #트롯트와 발성법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