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기 사범의 위대한 수업]월드클래스의 검은띠 과정: 리더십(Leadership)

  

태권도 수련의 근본목적은 건강한 신체발달과 훌륭한 인격도야에 있다.

캐나다와 미국을 가로지르는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곳, 미국의 땅 끝, 버팔로 시티. 그곳엔 태권도장 성공신화의 주역, 세계적인 명문 태권도장 '월드클래스'가 있다. 맨 손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미국 태권도장 성공 신화를 이룩한 정순기 관장은 <위대한 수업>을 통해 그가 그동안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편집자 주]

 

검은띠 과정: 리더십(Leadership)

 

제3강 인성 태권도 창조 목차

리더십이란 남을 잘 이끄는 능력이기도 하지만 스스로 이끄는 능력이기도 하다. 월드클래스에서 추구하는 리더십의 본질은 솔선수범이다. 이런 긍정적이고 모범적인 모습이 습성화 돼야 비로소 리더로서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리더십의 응용

 

검은띠 클래스: “검은띠는 기술적 우수함뿐 아니라 언제나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책임감 있는 리더로서의 모습도 갖추어야 합니다. 항상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후배들에게 솔선수범하길 바랍니다. 이런 자세를 갖춰 학교나 사회에 나가 생활을 한다면 여러분은 이미 자신이 속한 그룹에서 리더가 될 것입니다. 리더십이란 끊임없는 자기개선으로 더 나은 모습을 갖추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매순간 열정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으로 흥미진진하게 최선을 다 할 때, 후배들로 하여금 ‘나도 저 선배처럼 훌륭한 검은띠가 되고 싶다!’는 강렬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련시간마다 인성덕목을 강조해 습성화 시키도록 이끌어 줌으로써 수련생들이 사회를 살아갈 때도 좋은 영향으로 나타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월드클래스 인성교육의 틀이다.

 

태권도 수련의 근본목적은 건강한 신체발달과 훌륭한 인격도야에 있다. 신체적, 정신적 강인함을 쌓아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도전하는 당당한 인격으로 진일보하려는 노력이다.

그래서 기술교육을 넘어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서로 존중하며 돕고 감사하는 마음을 길러 인내로써 목표한 바를 이룬다면 이것이야말로 태권도 수련이 추구하는 본질일 것이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어떤 교육의 결과를 끌어낼 것인가?’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끊임없이 반복할 질문이다.

 

수련생들로 하여금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습성을 길러주어 “열심히 하니까 나도 잘 할 수 있구나. 최선을 다하는 것은 즐겁고 중요한 일이구나.” 하는 자기성찰의 경험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게 되면 긍정적인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습성이 자리 잡아 앞으로 삶에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태권도를 통해 열정을 다해 노력하는 마음, 어려움을 극복하는 마음, 함께 웃으며 서로를 격려해 가는 마음을 갖도록 이끌어준다면 우리를 거쳐 가는 많은 수련생의 인생에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다.

 

또, 태권도 수련을 통해 이런 인성덕목들이 갖추어지면 기상이 뛰어나고 식견이 밝은 세상에 필요한 인재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수련생에게 좋은 인성을 일깨울 때 비로소 우리 안에 인성교육이 있고 태권도가 사회적 역할의 한 모퉁이를 담당했다 말할 수 있지 않겠는가.

 

무카스미디어는 '정순기 관장'의 도서 [위대한 클래스]를 공유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도서의 목차 순서대로 연재합니다. 무카스는 태권도, 무예인의 열린 사랑방 입니다. 무카스를 통해 일선 태권도장 지도자 및 수련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 편집자주.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순기 # 위대한수업 # 월드클래스 # 성공도장 # 버팔로 # 아메리칸드림 # 월드클래스따라잡기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