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기 사범의 위대한 수업] 월드클래스의 초록띠 과정: 협력(Cooperation)

  

상대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어준다는 것은 좋은 태권도인이 된다는 뜻

캐나다와 미국을 가로지르는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곳, 미국의 땅 끝, 버팔로 시티. 그곳엔 태권도장 성공신화의 주역, 세계적인 명문 태권도장 '월드클래스'가 있다. 맨 손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미국 태권도장 성공 신화를 이룩한 정순기 관장은 <위대한 수업>을 통해 그가 그동안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편집자 주]

 

초록띠 과정: 협력(Cooperation)

 

제3강 인성 태권도 창조 목차

우린 함께할 때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협력은 서로를 돕는 기술이며 이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 그리고 배려가 있을 때 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파트너와 훈련할 때마다 함께하는 수련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강조한다. 좋은 파트너가 수련에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지에 감사하도록 한다. 더불어 상대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어준다는 것은 좋은 태권도인이 된다는 뜻이라고 강조한다.

 

협력의 응용

줄서기: “사범이 정렬! 이라고 할 때 모두 재빠르게 줄을 서주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 이 말은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빠르고 정확하게 줄을 서고 대형을 유지하기 위해선 주위를 둘러보아 자기 위치를 확인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 움직여야 하며 때론 자기 자리도 양보할 줄 알아야 한다. 이렇게 서로 협력할 때 우린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한번겨루기・호신술: “한번겨루기를 잘하려면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내가 최선을 다해 내 역할을 다 할 때 상대의 훈련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니 파트너와 동작을 할 때 최선을 다해 협조해주길 바랍니다.”

 

초록띠 과정: 자기절제(Self control)

자기조절 혹은 자기절제란 내 행동은 내가 책임진다는 자세를 가지고 스스로를 다스리는 능력을 말한다. 기술이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힘과 스피드, 정확성의 조절 능력뿐 아니라 행동과 감정의 조절능력까지 배워야 한다. 자기조절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게으르거나 무절제한 부정적인 습관은 버리고 매사에 집중하며 최선을 다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자기조절의 응용

발차기 안전교육: “발차기 연습을 할 때는 최고의 속도로 상대 몸에 최대한 가까이 차야 한다. 그렇다고 신체에 직접 타격을 가해서는 안 된다. 탁월한 조절 능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집중한 상태에서 스스로 힘과 기술을 조절할 때 더 안전하고 흥미진진한 훈련이 될 것이다.”

 

파트너 훈련 안전교육: “자, 지금 하는 훈련은 상대를 직접 차고 지르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 주세요. 최고의 집중력을 발휘해 상대를 실수로라도 차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를 조절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나를 찬다면 이것은 단순한 실수로 발생하는 일이니 자기절제 능력을 발휘해 성내거나 흥분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세요. 실수로 상대를 차게 되면 곧바로 머리 숙여 사과하고 상대 또한 정중히 그 사과를 받아주기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 태권도인의 예의이고 상호존중정신입니다.”

 

무카스미디어는 '정순기 관장'의 도서 [위대한 클래스]를 공유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도서의 목차 순서대로 연재합니다. 무카스는 태권도, 무예인의 열린 사랑방 입니다. 무카스를 통해 일선 태권도장 지도자 및 수련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 편집자주.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순기 # 위대한수업 # 월드클래스 # 성공도장 # 버팔로 # 아메리칸드림 # 월드클래스따라잡기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