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정상화 또는 새로운 이전투구의 장 되나?


  

국기원 이사회 ‘발전위원회’ 구성키로… 못하면 ‘전원 사퇴’ 결의

 

총체적 위기를 맞은 국기원. 원장과 집행부를 둘러싼 경찰 조사와 갖가지 의혹이 쌓이면서 더는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현 오현득 원장은 자신의 거취를 정부와 태권도 유관단체로 구성된 TF팀 개혁안을 수용하고, 차기 원장 선임 절차를 마무리 한  후 원직직을 사임키로 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오히려, 국기원 최고 의사결정 기구 이사회가 “원장이 이사회와 상의도 없이 독단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여전히 이사회 내에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는 있으나 차기 집행부 절차에 들어서며 ‘레임덕’ 현상도 감지됐다.

 

대표적인 것은 20일 열린 임시 이사회.

 

어느 때보다 무겁고 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사회가 개최됐다. 애초 오전 11시 국기원 강의실에서 예정됐다. 하지만, 한 시간 앞두고 급히 회의장소가 인근 중식당으로 변경됐다. 통상, 시작 인사말을 할 때는 언론 등에 공개하지만, 이날은 이례적으로 원천 차단했다.

 

다섯 시간 동안 이어진 회의에서 원장의 독단적인 결정에 항의를 포함해 여러 의견이 쏟아졌다는 후문. 회의 도중 고성도 여러 번. 결론은 앞서 지난 7일 운영이사회에서 심의 의결한 PD수첩 보도와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위원회는 구성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함께 구성하기로 한 개혁위원회는 ‘발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해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3개월 동안 개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이사진 전원 사퇴를 결의 했다. 두 명의 이사를 제외한 나머지 이사는 홍성천 이사장에게 사임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기원에 따르면, 발전위원회는 공동위원장 3인과 위원 10명으로 구성한다. 마지막 재단법인 시절 국기원장을 역임한 이승완 원로회의 의장과 이사 중 최연장자인 김영태 이사가 공동위원장에 위촉됐다. 남은 한 명은 외부에서 영입하기로 했다.

 

위원 10명은 국기원 이사와 법조인, 국기원 노동조합, 교수, 언론인, 태권도 유관단체 등으로 인사를 추천 받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발전위원회 활동과 범위 성격을 놓고는 태권도계 논란이 예상 된다. 정부와 태권도계가 합의하고 특히 국기원장이 대외적으로 공헌한 TF팀 제도개선안과 배치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스스로 만든 발전위원회에서 만든 개혁안에 대한 합리성 기준도 모호하다.

 

벌써부터 국기원 이사회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셀프개혁’이라는 비판이 나돌고 있다. 국기원은 정부•태권도계가 참여하는 TF팀 제도개선안은 비교해 참고한다고는 하지만, 안 받아 들이면 그만인 대상이 된다.

 

국기원 측은 일각에 우려에 대해 “별 걱정이 많다”면서 “국기원 이사회에서 대의적으로 큰 결단을 내렸다. 이사진이 사임서까지 내면서 개혁에 결의했다. 뭐가 걱정이냐. 발전위원회에서 도출한 의견은 태권도계에 어떤 방식으로든 평가를 받을 것이다. 걱정은 그때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일축했다.

 

노동조합은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지만 추석 명절 기간까지는 공식 입장을 자제할 뜻을 밝혔다. 이미 국기원 이사회에 기능이 상실해 이사장을 포함해 이사진 총사퇴를 주장해 왔기에 이사회가 꾸린 발전위원회를 인정할 수 없는 분위기다.

 

한편, 국기원 원장이 연말 전후로 사임이 될 것으로 보고 국기원 내외부와 이사진, 태권도계가 새로운 헤기모니를 잡기 위해 ‘이전투구’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계태권도본부를 자임하는 국기원의 현 문제점은 한국 내 여러 언론보도가 세계 각국에 번역돼 퍼지면서 그 망신살은 더 퍼져 나가고 있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기원 #국기원장 #국기원 이사회 #오현득 #발전위원회 #TF팀 #제도개선 #개혁위원회 #이승완 #김영태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태권도바로세우기 사범회

    즉각적인 이사진 총사퇴가 답이다
    더이상의 꼼수는 받아드맇수 없으며
    백지상태에서 공개적인 공청회를 여론을 수렴하여 정관 개정 및 국기원 개혁안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2018-09-22 11:31:2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