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태권도 성지 국기원, 개혁의 바람 불어오나?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 오현득 국기원장을 둘러싼 논란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이 논란에 휩싸였다.​​​​​

세계 태권도 본부로서 태권도인의 성지로 여겨지는 국기원이 큰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9월 4일은 태권도인에게 깊은 의미가 있는 날이다. 바로 ‘태권도의 날’. 태권도가 대한민국 국기(國技 )로 제정된 원년, 첫 기념일을 맞이한 올해는 어느 때보다 의미가 더 깊었다.

 

하지만, 태권도인을 위한 날에 국기원장을 둘러싼 여러 의혹이 지상파 방송을 통해 방영되면서 태권도인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큰 충격을 안겼다. 국기원 오현득 원장을 둘러싼 살인을 겨냥한 테러 교사, 해외 파견 사범에 대한 갑질 의혹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현재 오현득 원장은 채용 비리, 공금횡령, 정치자금법 위반 등 여러 혐의로 현재 2017년 두 차례 압수수색 후 경찰에서 수사 중이다. 이날 MBC 은 국기원장의 비리 의혹과 관련 관계자 인터뷰와 영상이 보도됐다. 방송 후 주요 포털사이트에는 국기원장 '오현득' 실시간 검색어 10위권에 노출될 정도였다. 

 

논란의 중심이 된 오현득 현 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후보 시절 대선 후보 경호 대장을 맡았다. 태권도계에서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지만, 정부 추천으로 2010년 국기원 이사로 취임했다. 또한, 2013년 이사회에서 재신임을 받지 못해 물러났다. 

 

이내 곧 국기원 개원 사상 첫 정치인 이사장에 선출된 전 홍문종 이사장 추천으로 다시 국기원 이사에 재선임 됐다. 중임 논란 속에서 행정부원장을 거쳐 원장까지 오르게 됐다. 

 

이외 여러 의혹에 대해 국기원은 방송 다음날인 9월 5일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태권도 가족을 비롯해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조만간 (PD수첩 방송에 대해) 입장을 발표 할 것이다. 태권도 가족과 국민 여러에게 충분하게 이해를 구할 것을 약속한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9월 4일 무주 태권도원에서 진행된 태권도의 날 행사에 세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등 각 태권도 기관장의 참석과 많은 관계자의 참석이 이어졌지만, 국기원 오현득 원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3일 정부와 국회, 태권도 중진 원로, 태권도 주요 4개 단체장이 가진 태권도 현안 간담회를 통해 국기원의 개혁 촉구에 이어, 4일 PD수첩 방영으로 오현득 원장의 거취에 태권도계는 물론 국민 주목하고 있다.  

 


[무카스미디어 = 김수정 기자 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기원 #태권도 #오현득 #PD수첩 #MBC #태권도의날 #국기원장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태권인

    태권도의 성지에서 끝임없는 잡음이 생기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현 원장이 언제 임기가 끝나는지는 모르겠지만 임기가 끝날때까지 참고 임기가 끝난후 새 원장을 임명하는게 모든 태권도인들 한데 도움이 안될까요? 만약 지금 낙마를 하면 태권도의 명위가 곤두박질 하게 됩니다.또한가지는 글의 내영이 전 통치권자외 인연을 있으니 내려오라는 뉘앙스가 있는데, 제발 저질 청치권들과는 연관하지 맙시다. 전 통치자 사람이라고 다 나쁜 사람들이 아니라는 뜻말입니다.

    2018-09-08 23:39:0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인

      +글의 내영" 이 " 글의 내용"으로 또 "뜻말입니다" 를 뜻입니다 로 수정 합니다. 그러데 수정이 안되는데 왜 그러죠?

      2018-09-10 08:55:08 신고

      0
  • 슈맘타

    잘 읽었습니다.

    2018-09-07 17:29:0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천년화

    김수정기자님 역시짱 이런 기사 앞으로 더 많이 부탁드립니다.

    2018-09-07 15:09:20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