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대 변신 ‘비치태권도’… 5월 그리스 로드스섬 개최

  

2019 샌디에이고 월드비치게임 정식종목 대비, 비치태권도 창설


그리스 로도스해변에서 첫 비치태권도 경기가 오는 5월에 개최된다.


태권도가 새롭게 변신을 앞두고 있다.

경기는 기존의 품새와 프리스타일 경연대회. 내용상 큰 차이는 없지만, 대회장 환경이 크게 변하다. 실내의 환경에서 선선한 바람이 불고, 태양이 내리 쬐는 해변으로 나간다.

세계태권도연맹(WTF)은 오는 5월 5일(현지시각)부터 이틀간 그리스 로도스 아일랜드(Rhodes Island) 해변에서 ‘제1회 WTF 세계태권도비치선수권대회(WTF World Taekwondo Beach Championships)’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조정원 WTF 총재는 2015년 12월 멕시코시티 WTF 집행위원회에서 “태권도가 실내뿐 아니라 해변에서 즐기는 비치 종목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2019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제1회 월드비치게임’에 정식종목으로 넣기 위해 태권도비치선수권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 해 세계적인 휴양지인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첫 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하지만 대회 개최를 얼마 남기지 않고 인도네시아 경제 사정 악화로 대회가 연기되어, 이번 5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딕 도시 중 한 곳인 그리스 로도스 해변에서 처음으로 선보이게 되었다.

해변에서 펼쳐지는 대회 특성상 가장 큰 변화는 경기복이다. 이미 지난해 발리 비치게임을 앞두고 가장 큰 논란이 불거졌던 것이 이 경기복이다. 기존의 하얀도복을 벗기 때문이다. 기존 도복은 하의만 허용 된다.


참가자가 자유롭게 복장을 선택할 수 있다.


WTF는 파격적인 복장을 허용키로 했다. 남자의 경우는 상의는 안 입어도 되고, 여자는 탱크탑을 입고도 가능하다. 하의는 도복바지, 타이즈, 반바지 등으로 선택 가능하다. 이색적으로 선글라스도 착용 가능하다.

비치대회는 품새 경연을 중심으로 치러지지만 공인 품새, 자유 품새뿐 아니라 기술 격파와 프리프타일 다이내믹 킥 등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된다.

공인 품새와 자유 품새는 WTF 선수 등록증을 가진 15세 이상의 선수만 출전 가능하나, 기술 격파는 15세 이상의 남녀 선수가 국기원 단(품)증 소지만으로도 출전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 다이나믹 킥은 15세 이상의 개인 남자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해 태권도 이외 종목 선수와 일반인에게도 문호를 개방해 태권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경기는 비치 종목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일대일 토너먼트 방식으로 하되 청, 홍 깃발을 사용하여 즉시 채점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태권도계 일부에서는 도복을 벗고 경기를 하는 비치 태권도가 태권도의 본질을 훼손시키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반면에 태권도가 또 친미디어와 대중을 위한 새로운 변화라고 반기는 측과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오는 5월 비치태권도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비치태권도 #그리스 #해변태권도 #발리 #조정원 #비치게임

댓글 작성하기


  • 제발..

    비치 태권도가 제발 없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2017-02-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해외사범

    내참! 할일들이 그렇게도 없나?

    2017-02-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글쎄

    난 좋은데~
    태권체조도 처음에는 말이 많았지만 지금은 한 장르로 자리잡았지요
    사실 수영복 입고 태권도를 하고, 배구를 하고 이런걸 이상한 눈으로 보는 사람이 또 이상한거 아닐까요? 마치 모터쇼가서 차보다 레이싱걸에 관심이 더 있는....
    수영장이나 바다가면 널려있는 수영복이 뭐 그렇게 대수라고..
    수영복 아니어도 수영복 보다 더 작은 옷도 많이 입고 다니는 시대에..^^
    좋게 보십시다 좋게

    2017-02-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훼손

    박근혜 박정희가 자신의 친일과 독립군살육의 과거를 덮기 위해서 무자격 친일인사를
    요직에 앉혀 도덕성의 물타기로 민중의 법기준을 마비시켰듯, 조정원은 자신의 비태권도인의
    치부를 덮기 위해 이런 개황당한 만행에 거리낌이 없는 이유와 같은 이유라고 봄.
    당장 집어치라.

    2017-02-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무단조정원

    잘한다.
    뭐 태권도를 배워봤어야 정통성의 가치를 알지.
    흰 띠의 숭고한 가치도 모르는 녀석이 이제 별 짓을 다 하는군.
    퉤..

    2017-02-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사범

    팬티만 입고 해보라구! ㅎㅎㅎ 참으로 한심한 발상할이네. 그럴 시간있으면 현재 진행중인 경기에나 좀더 신경신경 쓰세요.

    2017-02-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