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튼소리] 한국무술의 이단아(異端兒)와 배신자

  


제임스 다이슨 (Jame Dyson)은 수륙양용차를 디자인하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얼마 뒤, 움직이기 편한 손수레를 만드는 일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그쪽이 훨씬 인간을 이롭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후에도 그의 새로운 혁신은 계속되었다. 먼지봉지가 없는 진공청소기, 날개 없는 선풍기, 순식간에 물을 말려주는 손 건조기 등이 그것이다.

“무릇 테크놀로지란 생활의 문제를 외면해선 안 된다.”는 그의 생각에 나는 언제나 동의한다.

과거 내가 열중했던 무술은 합기도였다. 비록 합기도에서 공권유술로 전향을 했지만, 그것이 내가 수련했던 합기도를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나는 지금도 여전히 대한민국의 합기도를 사랑하고 항상 합기도인으로 남길 원한다.

20대의 젊은 합기도사범의 시절부터 내가 줄곧 주장했던 것은, 합기도의 초창기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비과학적인 기술을 과감히 버리고 현시대에 맞는 새로운 기술과 수련프로그램의 개발이었다.

가령, 합기도의 대표 기술 중, 80세의 노인들도 잘 가지고 다니지 않는 지팡이를 사용하여10대의 어린유단자가 관절기와 던지기를 시연하는 단장술이나, 더울 때 선풍기 대신 사용하라는 부채로 상대를 제압한다는 부채술, 오로지 정권지르기만을 가지고 주먹을 뻗은 후, 몇 초간 멈추면 그때서야 공격자가 반격하는 단조론 패턴의 방권술이나 포박술등이 그것이었다.

나는 개혁이야말로 많은 합기도인구의 증가와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내가 이러한 말을 조심스럽게 말했을 때, 나는 합기도라고는 눈곱만큼도 모르는 어리석은 아이로 취급을 받았다. 그때 나는 너무 어렸고, 세상과 타협하는 방법도 몰랐다. 지금 생각해 보면 순수했던 나의 열정에 나 스스로 감사함을 느낄 때가 있다.

세상과의 타협은 일시적으로 자신의 몸을 편하게 하지만, 갈수록 자신의 몸을 갈아먹고 발전이 없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내가 과거 파란만장한 세월을 보냈던 것은 어쩌면 한국무술계의 이단아(異端兒)였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한국합기도의 미래를 짊어질 혜성이 등장하여 합기도계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다면, 어쩌면 그는 내가 공권유술로 겪은 고초만큼이나 어려움을 감내해야 만 할 것이다. 또한 아무도 그의 공적을 알아주지 않을지도 모른다.

한국합기도의 발전은 현재 합기도를 주도하는 기득권층이 말하는 배신자가 얼마나 많이 나오는가에 따라 합기도의 앞날의 성패가 좌우한다. 이것은 내가 그동안 합기도의 발전을 위하여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자기희생이 있어야 만 가능하다.

지난 3,500년 동안 세계가 평화로웠던 기간은 고작 230년 밖에 되지 않았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한국의 합기도의 역사에서는 단한 번도 평화스러웠던 적은 없었다.


<글 = 강준 회장 ㅣ 사단법인 대한공권유술협회 ㅣ master@gongkwon.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단아 #강준 #허튼소리 #공권유술 #합기도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호림

    항상 생각하지만 ~ 멋진 말이네요~!!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죠~^^

    2014-10-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서진

    제발...강간인가 ...뭐인가....잘모르지만....

    제발

    얼굴 사진좀...바꾸면 않되나요...

    보기가 민망해요.

    사진 얼굴이 울고있는 얼굴이랄까...

    ^^;;;

    2013-11-0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랑

    공권은 먼지 모르지만 내가 이루고자 하는 무는 아무도 오지 못하는 곳 그곳 나를 알고자 한다면 무의 힘이 먼지를 알아야한다. 끝없는 노력으로 이루어낸 무술 당현 칭송 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생긴 무는 도데채 무엇인가요 . 신이란 존재를 믿어야 하는지 하지만 난 그것을 품고 있지만 사용 할 수가 없네여 힘의 저주 일까영?...........처음이자 마지막 글....,........

    2013-10-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최응규

    나는 강준회장의 염타술을 가끔보고있다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좋다 모두들 자기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것에 박수를 보내야 하지 않겠는가 ? 강준회장은 일면식도 없지만 동영상을 보면서 배울것은 배우고 변형해서 해보기도 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외국에 나가서 무술 교관을 하다보니 현실적으로 교본대로 실전을 해보면 잘 통하지 않는 기술이 많이 있어서 요즘은 현지 현실에 맞춰서 교육을 시키고 있다 ..... 많은 발전 있기를 바란다.

    2013-09-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인

    이단아가 아리라 선지자죠. 구태와 습관의 잘못을 지적하는. 근데 모든 개혁자들은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현세대와 싸워 세로운 기득권자가 되야 하니. 자신의 꿈을 향해 나가기 위해 주변사람을 설득해야 하니 기득권과의 싸움은 당연한 거고. 이런 친구들이 자랑 스럽습니다.

    2013-08-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애니

    다 좋은데 저기 이상한 사진 좀 변경 않하나요??? ㄱㅈ 인가 뭔가 하는 분. 포즈가 좀 웃긴니다. 뭔 애니 도 아니구....

    2013-08-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ㅎㅎ

    배신자도. 이단아도 아니라하면 어떻게 되나요? 궁금해요?

    2013-08-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tae

    당신같은 사람들의 특징...

    자기 합리화에 달인...

    2013-08-0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에라이

    에이 멍충아 얄팍한 지식으로 돈이나 벌라하고 밑에 글 끝나글에 협회장 명암좀 빼라 꼼수 다 보인다. 장사라는 꼼수.

    2013-07-3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공권유술

    뭐라는겨

    2013-07-3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소나기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저도 태권도를 시작으로 여러무술들을 배우는 재미가 저의 취미 생활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남들은 태권도하는 사범이 왜 자꾸 딴거를 배우냐고 저를 이상하게 생각했지요. 저는 그냥 무술자체가 좋고 새로운것을 배운다는 건 늘 저에게 재미와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킥복싱도 배웠고 특공무술도 배웠고 진검베기도 배웠고 마지막에 주짓수까지... 그러다 보니 나름 내가 지향하고자 하는 무술 형태가 떠오르더군요~
    태권도의 길을 접고 이제 새로운 제2의 무도길을 걸으려 합니다.

    2013-07-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도인

    우린 무도를 전쟁도구화 하는 경향이있다.강지와겨뤄서 이겨야하는 전쟁논리말이다.깊고 오묘한 인간내면의 정신건강.외적건가을 수련하고수양하는 삶이 녹아내리는 무도수련을 전쟁도구화.자본주의화 하는것엔 반대한다.무도가 돈 벌기위한 흥행기획사는 아니다.시냇물흐르듯 조용히 인간의내면과삶이철학을 공유하는 무도란 예술이다.격투기는 인간들의내면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2013-07-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