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현의 겨루기노하우 -3부(앞발이 강한 선수를 만났을때)

  

앞발이 강한 선수들의 특징


우리는 지난 시간에 키가 큰 선수를 만났을 때 어떠한 전략으로 경기 운영을 하여야 하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앞발이 강한 선수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여러분들은 연습에서 이렇게 설명하는 것과 실제 경기와는 상당히 차이가 있을수 있다고 반문 할수가 있을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것은 공격과 방어에 있어 기본적 패턴이라고 말하고 싶다.

예를 들어 상대의 허점을 파고들어 공격을 하더라도 상대가 재빨리 방어 전략을 세워 공격을 할 수도 있다.
그러면 우리는 또 거기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하며, 또 상대는 방어 전략을 세울것이다. 결국 이렇게 서로 물고 물리는 머리싸움에서 이기는 선수가 승리를 쟁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경기에서 이러한 머리싸움을 이기기 위해서는 평소에 기본적인 전략적 훈련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속적인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공격과 방어에 대한 패턴을 정해놓고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또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이러한 전략을 경기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그만큼의 순발력과 체력 훈련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흔히 바둑 고수들은 상대의 7수를 예상하고 바둑을 둔다고 한다. 태권도 경기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상대가 앞발공격을 할때 내가 이렇게 반응해서 공격이 실패했을때 상대는 또 어떤 공격을 펼칠까 하는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경기중에 일어나는 변수에 대해 즉각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전략과 생각을 경기중에 몸이 저절로 움직이게 할려면 사실은 피나는 훈련 밖에는 없다.

그럼 앞발이 강한 선수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앞발이 강한 선수의 특징은 주로 물러서지 않고 제자리에서 앞발로 공격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선수를 만났을 때는 한걸음 걸어가면서 공격을 하거나 무턱대고 몸이 먼저 들어가면 앞발 공격에 의한 실점을 하게 된다.

앞발이 강한 선수들은 상대가 앞으로 약간만 움직여도 앞발 공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들어가면 바로 공격을 허용할 수 있다. 특히 몸이 먼저 들어가는 경우는 무조건 실점을 하게 된다.

앞발이 좋은 선수에게 무턱대고 앞으로 걸어가는 행위는 상대에게 득점을 주겠다는 말이다.
스페인 대회에서 신경현 선수가 속임동작 후 걸어오는 상대에게 앞발 공격으로 득점하는 장면


사진은 지난 스페인 대회에서 신경현 선수의 경기 장면이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강조한 유효 거리에 대해 다시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득점을 하려면 상대를자기의 유효 거리로들어오게 해야 하는 전략이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이 상황의 경우도 신경현 선수가 앞발로 속임 동작을 하자 상대가 바로 걸어오게 되고 자신의 유효 거리에 상대가 들어오자 신경현 선수는 이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바로 앞발로 얼굴 공격을 하는 장면이다.

어떠한 공격이라도 단발적인 발차기 만으로 성공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신경현 선수의 앞발 공격이 성공하였던 요인도 바로 속임 동작이 선행 되었기 때문이다. 겨루기에서 속임 동작의 중요성은 말로 할 수가 없다.

앞발이 강한 선수를 만났을 때 또 다른 주의점은 앞발이 강하다 해도 뒤쪽에 있는 다른 발 또한 신경을 써야 한다. 상대가 앞발이 강하지만 공격 타이밍을 놓쳤을 때는 뒷발로 받아 차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충분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것은 분석이 되지 않는 선수에게 흔히 실점을 하는 경우이다. 그래서 경기 초반에는 탐색전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속임 동작이나 옆 밀어차기를 하면서 상대의 반응을 보아야 한다.

앞발 공격이 좋은 선수의 대처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앞발공 격이 좋은 선수들의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상대가 앞발을 들 때 공격하는 방법이다. 서두에 앞발 공격이 좋은 선수들의 경우 상대가 조금만 움직여도 앞발을 드는 특성에 대해 말을 한적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상대의 습성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우선 속임 동작을 통해 상대가 앞발을 들 때 바로 옆구리 공격을 하여야 한다.

속임동작을 통해 상대가 앞발을 들때 공격하는 방법
<자료출처: 정국현의 실전겨루기 노하우DVD>


이때 무리하게 들어가기 보다는 사전에 상대와의 유효 거리를 좁힌 다음 속임 동작을 수행하여야 한다.
사진과 같이 상대가 앞발을 드는 순간에 공격을 할 수도 있고 상대가 발을 내려 놓는 순간에 공격을 할 수가 있다.

물론 이때 상대가 오른발로 다시 공격을 할 수도 있지만 과감하게 한번쯤은 공격을 하는 것도 좋다. 설령 자기가 선취 득점을 못하고 1:1 득점이 되더라도 손해 볼 것은 없다.
무조건적으로 기다리면서 받아 차기를 하면 경기의 주도권을 상대에게 넘겨주게 되어 시종일관 끌려 다니게 된다.


다음으로 열림새 자세로 해서 앞발 공격을 무마 시키는 방법이다.

열림새 자세로 앞발 공격을 저지 시킬수 있다<자료출처: 정국현의 실전겨루기 노하우DVD>



열림새 자세에서 상대가 공격 시 바로 뒷발로 공격을 하거나 빠른발로 공격하면 최소한 상대의 앞발 공격에 의한 실점은 하지 않는다. 이때도 속임 동작을 통해 상대가 앞발을 드는 순간을 노려야 하는 건 당연한 것이다. 아니면 바로 왼발로 단일 공격으로 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이때도 상대의 공격을 주시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에서는 상대의 앞발 공격에 의한 실점 확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경기 도중에 자세를 바꿔주면서 사용해 볼 만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다음은 상대가 뒷발로 받아 차기를 하는 경우이다. 처음에 말했듯이 상대가 앞발이 강하다고 해서 앞발만 공격하지는 않는다.

앞발공격이 뛰어난 선수도 충분히 뒷발로 받아차기를 할수 있다
<자료출처:정국현의 실전겨루기 노하우 DVD>


사진과 같이 앞발이 강한 상대는 뒷발로도 충분히 공격을 할 수가 있다.


이럴 때는 앞발로 속임 동작을 주면서 상대의 중심을 흐트려 놓는 방법을 쓸 수가 있다

앞발로 속임 동작을 주면서 상대의 중심을 흩트려 놓는다. 이때 대개의 경우 상대는 2가지 반응을 하게 되며 거기에 맞는 대응을 하면 된다.만약 상대가 뒤로 물러나면 바로 공격을 하면 된다.

또 상대가 만약 앞으로 올 경우 뒤로 빠지면 공격을 하다 보면 오히려 자기의 중심이 무너지기 때문에 상대의 앞발이나 뒤 발 돌려차기와 같은 공격을 당할 수 있게 된다. 이럴 때는 그냥 무모한 공격 보다는 같이 상대와 붙어서 상대의 공격을 저지시키면 된다. 굳이 붙어서 공격을 하는 거 보다 상대의 동작을 예의 주시하면서 단발로 몸통이나 옆구리 공격을 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

앞발로 속임동작에 상대가 뒤로 물러날때 공격하는 방법
<자료출처:정국현의 실전겨루기 노하우 DVD>


앞발 속임동작에 상대가 앞으로 올때 대처 방법
<자료출처:정국현의 실전겨루기 노하우DVD>



이렇게 앞발이 강한 선수의 특성과 그 대처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 여러분들이 주의 해야 할 점은 절대적으로 무모한 공격보다는 다양한 속임 동작을 통해 상대의 중심을 흩트려 놓은 다음 공격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주의하라고 말하고 싶다.


ⓒ 무토미디어(http://www.moot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국현 #겨루기 #노하우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태권도를위해태어나신분

    정교수님 국기원에서이번에 첨으로뵙는데
    진짜 세계챔피온이라는말이절로 나옵니다
    마흔이되는 나이에도 정말 국가대표도 이기실수있는
    그런자신감과 녹슬지않은실력 정교수님은
    태권도를 위해 태어나신분입니다
    정교수님 호가없다면
    태산(태권도를생산하시는분)이라고지으세요
    진짜 존경합니다 교수님

    2006-08-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白家

    정교수님 세계챔피온 아닙니까?
    아직도 40 넘은 나이에 직접 발차기를 보여주면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보여 주십니다
    아직도 녹슬지 않은 실력을 갖추신 존경할 만한 분입니다

    2006-06-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진정 겨루기의 지존!! 경기 수 읽기와 상대를 압도하는 포스는 정말 덜덜덜.... 지금도 젊은선수보다 더 뛰어난 파워와 순발력을 가지신 분!! 아마 지금 다시 선수로 컴백 하셔도 우승은 가볍게 하실듯...

    2006-03-3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경희만세

    유익한 기사 입니다.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2006-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수련생

    좋은 내용입니다. 근데 정교수님 연세가 어떻게 되나요? 발차기가 예사롭지 않네요. 대단하시다. 다른분들은 그냥 말로만 지도하는데 직접 몸으로 다 보여주고...

    2006-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