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테마여행]② 속초 영랑호 화랑체험단지

  

청소년 심신수련장으로 개장


동해안을 품은 도시 강원도 속초시.
속초시 장사동 영랑호에는 화랑도 체험장이 있다.

아름다운 영랑호변에 신라화량의 기상을 체험할 수 있는 영랑호 화랑도체험장은 청소년 심신수련의 장으로 지난 6월 개장되어내·외국 관광객들에게 우리 문화의 전통성과 우수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체험의 장이 되고 있다.

마상무예관람장에서 본 시연장



20여필의 마상무예에 숙달된 말이 있으며, 시연장, 체험장 등 3만여평의 대지에 국내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마상무예 체험장이 그것이다.

마상무예공연과 체험 동시에 이루어진다.


매일 오전 10시반과 오후 4시에 펼쳐지는 마상무예공연, 공연이후 관람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초승마체험이 함께 이루어진다. 특히 지상무예와 마상무예 격구는 회원제를 두고 있어 속초시민들을 위한 공간이 되고 있다.

또한 1박 2일 혹은 2박 3일 50명이상이면 합숙체험이 가능하며, 여기서는 외승로체험, 활쏘기, 지상격구, 보격구, 투석기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도인법이외에도 각종 체력단련과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은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김영섭회장과 김홍식박사

이곳을 찾은 서울대 김홍식박사는 “자연과 더불어 전통무예를 익힐 수 있는 체험장이 개설돼 기쁘다”고 하면서 “전통무예가 신체문화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은 많은 무술인들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책적인 뒷받침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속초시에서 마련한 화랑체험단지는 지자체에서 좋은 선례를 보여준 것이며, 교육의 장으로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현재 각종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있는 이곳 체험장은 평생을 마상무예복원에 헌신한 김영섭회장의 노력이 있었다. 그에 의하면 “화랑체험장은 말 그대로 문헌이나 영상매체로만 보던 것과는 달리 직접 체험함으로써 얻는 교육적 성과가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상무예는 한민족의 무예를 이해하는데 큰 의미가 있어 이 체험장에서 많은 무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찾아 체험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김회장은 기존 발표된 마상무예이외에도 다양한 무예시연 및 체험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전통무예 복원을 위해 각종 무기 및 문헌을 연구해 오고 있으며 이를 복원하고 재현하는데 혼심을 다하고 있다.

이 곳 체험장은 누구에게나 개방된 곳으로 알려졌다. 영랑호의 아름다움과 뒤로는 설악산의 울산바위가 내려다 보이고, 앞으로는 동해가 펼쳐져 있다.

가족과 함께 찾는 공간으로서, 일선 도장에서 마상무예를 체험할 수 있는 단체 교육도 가능하다고 한다.


궁술체험현장


승마체험현장


지상격구 체험현장

화랑체험장 가는길


#화랑체험단지 #마상무예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