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태권도 전도사 박형문 사범 ‘대통령 표창’

  

95년부터 20여 년간 UAE에 태권도와 한류문화 보급에 앞장


박형문 사범(우)이 두바이 한국총영사관 허남석 총영사(좌)에게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한국과 문화적 거리감이 있는 중동에 태권도 열풍과 한류 문화를 전파한 ‘한류 전도사’ 박형문 사범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년간 아랍 에미리트에 태권도 보급을 통해 한-UAE 우호증진과 재외동포 권익신장을 통해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박형문 사범이 지난 17일 두바이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 허남덕 총영사를 통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용인대학교 태권도학과를 졸업한 후 1995년 아랍에미리트연합의 수도 아부다비 국방부 특수작전대에서 태권도 교관으로 첫 중동에 발을 내딛었다. 현지 군인뿐만 아니라 왕실 자녀는 물론 경호원과 지역민에게 태권도를 전파했다.

특히 2003년까지 있으면서 주재국 경찰학교에 태권도를 교과과정으로 자리 잡도록 하는 등 태권도보다 인지도면에서 훨씬 앞선 가라테와 우슈 등의 인기를 제치는데 크게 활약을 펼쳤다.

2006년부터는 UAE 태권도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해 중동지역 내 여러 대회에서 우승자를 배출하는 등 우수선수 배출에 앞장섰다. 생활체육으로써 태권도뿐만 아니라 엘리트 태권도에 이르기까지 UAE 태권도 보급에 중심에 서 있다.

아랍에미리트(UAE)는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 아지만, 움알쿠와인, 라스알카이마, 푸자이라(규모 순) 등 7개의 토후국으로 이루어진 연방 국가이다.

박 사범은 수도 아부다비를 시작으로 두바이에 이어 2009부터 현재까지 UAE에서 세 번째로 큰 샤르자 왕실에서 일하고 있다. 왕세자 가족의 경호팀장을 맡으면서 왕족과 왕실 자녀에게 태권도를 지도하고 있다.

특히 차기 샤르자의 대를 이을 왕세손 셰이크 샤우드(17)와 셰이트 아하메드(15)의 태권도 사범으로 이들에게 태권도뿐만 아니라 강인한 정신력과 동양 예절교육을 하고 있다.

이들 형제는 현재 국기원 공인 2단으로 지난해 박 사범과 함께 국기원 등 태권도 성지순례를 다녀갔을 정도로 태권도에 빠져 있다.


UAE 청소년 대표팀을 이끌고 한국에 방한한 박형문 사범.


처음 이들 형제에게 태권도를 지도할 때 왕세자 셰이크 술탄 알 카시미는 박 사범에게 자식들에게 강한 정신과 예절을 갖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부탁했다. 그러면서 이슬람 왕실과 지도층 이름 앞에 붙는 ‘셰이크(Sheikh)’ 존칭을 붙이지 말도록 했을 정도로 특별한 스승 대우를 받고 있다.

2013년부터는 UAE에서 최고 명문으로 꼽힌 샤르자 아메리칸 대학에서 한국 문화를 익히는 한국동아리 ‘대박’ 학생들에게 정기적으로 태권도를 지도하고, 이들과 함께 태권도 시범을 하기도 한다.

박 사범은 업무 외에 UAE-한국간 우호 증진에 있어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2013년부터 샤르자 에미리트 왕실에서 운영하는 장애인센터에서 한국 정부, 기업, 대학 등 각계 기관과 연계를 통해 장애인 교육을 비롯한 여러 경제, 교육 협력 등을 주선하고 있다.

현지 한인사회에서도 박형문 사범의 인기는 매우 높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UAE 한인회 체육이사로 봉사하면서 교민 체육대회 개최와 자녀들의 태권도 교육 그리고 교민들의 주재국 내에서 고충을 해결하는 ‘해결사’로 통한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박형문 사범은 “외로운 땅에 와서 늘 부족한 실력이지만, 당당한 태권도 사범이 되고자 늘 노력해온 게 벌써 20년이 되었다. 미력하나마 태권도 불모지에 여러 선후배들과 태권도를 뿌리 내리기 위해 노력해 왔다. 더 전진하여 한국과 UAE 양국의 문화교류와 태권도 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형문 #아랍에미리트 #uae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태권도인

    최고!!!
    미남!!!
    애국자 이십니다!!!

    2017-03-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구병갑

    형문아축하한다 010 7712 0777번이 형전화번호다 연락기다린다

    2016-12-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정성민

    태권도전도사! 축하드립니다! 태권도를 널리알리며 보급하는 모습 정말 보기좋습니다 앞으로도 태권도를 알리는데 큰힘이 되어주셨으면 합니다 ^^ 대한민국 태권도 화이팅입니다 !ㅎㅎ

    2015-11-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중동의 태권전도사 축하드립니다.

    2015-11-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인

    축하드립니다.

    2015-11-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