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평화봉사단 성과보고… 한류 확산에 큰 기여

  

세계태권도평화봉사단 ‘2013년도 성과보고회’ 열고 단원들 격려


레소토에 파견된 단원들이 현지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태권도를 지도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태권도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떠났던 대학생들이 모든 임무를 잘 마치고 한데 모였다.

지난 7일. 서울 중구에 있는 한국경제신문 18층 다산홀에서 세계태권도평화봉사재단(총재 김기웅, 이하 평화봉사단)이 지난 한 해 전 세계에 파견되어 우리나라 대표브랜드인 태권도와 한글을 전파하고 온 봉사단원들이 한데 모인 가운데 ‘2013 평화봉사단 파견단원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기웅 총재를 비롯해 한국에서 온 가족과 태권도를 수련하는 주한 온두라스대사관 미첼 이디아케스 바라다트 대사(Michel I. Baradat)와 주한 파라과이대사관 세페리노 발레스 대사(Ceferino Valdez), 주한세네갈대사관 무사 느보예 1등참사관(Moussa Ndoye)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평화봉사단은 지난해 하계에 네팔 외 20개국에 97명을 동계에는 가봉 외 25개국 122명을 각각 파견했다. 특히 보츠와나 외 6개국에 9명의 중기봉사단을 파견하였고, 미얀마 외 2개국에는 36명의 문화공연단을 파견해 태권도와 한글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와 다양한 문화를 현지인들과 공유했다.

가장 의미 있는 시간으로는 동료 단원의 현지 활동상 소개. 동·하계 최우수상을 수상한 단원이 발표를 맡았다. 현지에서 활동한 다양한 영상과 사진을 통해 파견국은 다르지만 현지에서 겪은 경험이 비슷한 듯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계봉사단으로 파라과이에 파견된 황혜정 단원이 성과보고를 하고 있다.


하계는 파라과이에 파견된 황혜정 단원이 “우리들의 교육에 대한 현지 주민들의 배움의 자세를 보고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고, 동계는 레소토에 파견된 박성민 단원이 나서 “수도를 중심으로 산 속 깊이까지 태권도가 보급되어 있다. 지역 토너먼트가 활발히 열리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단원 활동 소개는 최우수상을 수상한 단기 하계 파라과이의 황혜정 단원 , 동계 파견 단원 중 레소토의박성민 단원이 대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활동 소개 이후 이뤄진 시상식에서는 최우수상 외에 우수상은 하계 미얀마, 통계 통가 팀이 수상하였고, 오지봉사상은 하계 수단, 동계 잠비아팀이 수상하였습니다.

김기웅 총재는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단원들에게 “여러분의 활동은 단순히 태권도 지도나 봉사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미래 인재들이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간 외교관으로 다녀온 것이다. 현지에서 체험한 새로운 문화와 경험이 여러분 삶에 소중한 자시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어 “정부에서 태권도를 한글, 아리랑과 3대 문화브랜드로 지정하려 한류 확산과 정상 외교시 우리 문화를 소개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며 “태권도를 대표적인 한류 브랜드로 육성하고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 개도국 중심으로 우리 평화봉사단 파견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라과이 세페리노 발데스 대사는 “개인적으로 월드프렌드코리아 설립 과정을 목격했다. 청년 프로그램 중 하나로 상호 이해와 문화 교류 증진이라는 결과를 가져다주는 고마운 프로그램이 아닐까 한다”며 “1천명 이상의 봉사 단원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태권도 정신과 기술을 전수하고 그들이 태권도를 통한 꿈과 희망을 키워 갈 수 있도록 지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문화 외교관으로써 두 나라 사이를 돈독히 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2013년도 세계 각국에 파견되 태권도를 통해 한류 확산에 기여한 단원들의 모습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계태권도평화봉사단 #성과보고 #레소토 #파라과이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Hong, Soon Pil USA

    Please support: www.usatad.weebly.com / USA Taekwondo Association for the Disabled(Non-Profit Corporation) Pan American Taekwondo Federation for the Disabled(Para Taekwondo)/USA Taekwondo(Member of US Olympic Committee) Indiana State Tekwondo Association President Gandmaster Hong, Soon Pil Ph.D 9th Dan

    2014-03-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